한자 漢字 무작정 따라하기 - 따라 읽기만 해도 한자가 저절로 외워진다! 무작정 따라하기 한자 3
강민.김정미 지음 / 길벗이지톡 / 200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어 분야의 무작정 따라 하기 시리즈를 처음 만났을 때는 영어에 관련된 책이 대부분이었던 걸로 기억한다. 하지만 현재까지 일본어 한자와 듣기, 스페인어, 중국어 등 소장하고 싶을 정도로 다양한 언어책이 쏙쏙 들이 출판되고 있다. 특히 일본어를 이 시리즈로 공부해서 큰 효과와 재미를 보았다. 이 시리즈의 가정 큰 장점인 외우기를 강요하지 않는 학습법이 마음에 들었다.

 

우리말 7할이 한자어이고, 동아시아에서 한자는 공통된 문화이기 때문에 알면 가장 유용하다. 그래서 배운 만큼 느끼는게 한자다.  

급수를 목표로 공부했던 어린 시절 때는 한자 학습이 주먹구구식 암기였다. 그러다가 몇 년 전에 EBS 차개토 대왕으로 유명한 차석찬 선생님의 역사 강의를 듣고, 그 분이 가르치는 것처럼 한자를 풀어서 암기하면 부담이 크게 줄겠구나는 생각이 들었다.

 

이런 의도에 맞는 책이라 할 수 있다. 구성은 다섯 개로 짜여 있다. 준비 마당에선 한자에 대한 기본 지식을 설명한다. 첫째 마당은 기초 한자와 이것과 관련된 자소자, 부수자를 배운다. 그리고 둘째마당부터 넷째 마당까지는 수준별 학습이 가능하도록 주제에 맞게 나눠져 있다. 대표 한자와 연관된 한자들을 제시하고 각각 필순에 맞는 이야기로 풀어 설명한다. 그래서 따로 쓰지 않아도 머리에 그려지는 듯해 연상하는데 크게 부담이 없다.

 

영어 단어를 외울 때 어원을 먼저 익혀 추론하듯 암기하는 것처럼 대표 한자로부터 파생된 한자를 연상하니 훨씬 쉬웠다. 몇 번만 반복해도 금세 외워질 것 같다.

 

한자를 재밌게 공부하고 싶다면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