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로 배우는 일본어 필수한자 1006자 - 新 일본어능력시험 N2.N3 한자 독해 대비용 - 무료 MP3 다운로드
이노우에 노리오 지음, 강봉수 옮김 / 중앙에듀북스 / 2011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얼마 전 기억력의 비밀이란 책에서 단기 기억을 장기 기억화시키는 여러 작업에 대해 배웠다.

 

1. 뇌는 반복되는 정보에 주의를 기울이는 경향이 있다.

  - 정보를 취사할때 짧은 간격에서 반복되는 같은 정보는 뇌에게 정보의 중요성을 각인시킨다.

2. 뇌는 소리를 좋아한다.

  - 인간은 귀로 들리는 언어에 가장 민감한 반응을 보인다. 다시 한 번 귀에 들리도록 되뇌어라.  

3. 뇌는 최대한 다양한 감각이 동원되는 것을 좋아한다.

  -전두엽은 여러 감각이 동시에 보고한 정보에 우선순위를 둔다.

4. 뇌는 감정이 담긴 것을 좋아한다.

  -정보에 감정을 덧입혀라.

5.뇌는 이미 알고 있는 정보와 연결되는 것을 좋아한다. 나와 관련된 정보를 가장 선호하는 경향도 있다. 뇌는 스토리를 좋아한다.

  -연결시키는 작업을 하라.

 

이 내용을 언어 공부와 접목시키면 반복하여 듣는 습관이 가장 중요하다는 학습론이 나온다. 이런 학습론에 맞게끔 잘 짜인 책이 이 책이다. 일본어를 배우면서 곤욕 중의 곤욕은 바로 한자인데 한국의 한자와 모양이 조금씩 다른 것도 많으며, 음으로 읽어야하는지 훈으로 읽어야하는지 예외도 따르기 때문이다. 일상 생활에서 일본어를 잘하는가 객관적 시험에서 좋은 점수를 받았는가는 결국 한자와 듣기로 팔가름이 난다.

 

그러나 기억력의 비밀에서 발췌한 방법으로 암기하면 부담감을 크게 줄일 수 있을거라 생각했다. 그리고 그에 알맞는 책을 찾아보다 운좋게도 이 책을 발견하게 되었다. 1학년에서 6학년까지 6개의 일본 창작 동화가 나온다. 한면은 일본어로 썼고 다른 한면은 이것을 한국어로 번역하였다. 또 동화 속의 한자를 따로 둬서 참고하기 쉽게끔 정리하였다. 점차 학년이 높아질 수록 난이도 높은 한자와 히라가나 발음법이 나온다. 부록으로 배운 한자를 TEST와 맵으로 공부할 수 있다.

 

좀 편히 공부하자고 일본어 한자와 발음을 따로 보는 습관을 초기에 들이다보니 결국 두배의 수고를 필요로 했다. 그래서 책이 좀 어렵게 느껴졌다. 그러나 딱딱하게 무조건 암기로 공부하는 것보단 어린아이의 마음으로 호기심을 가지고 언어를 공부하는게 외국어 공부에서 즐겁게 견딜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라 생각한다.  

 

이 책을 공부할때 이런 과정으로 공부해야겠다고 정리해본다. MP3로 스토리의 내용을 계속 반복적으로 듣고, 들은 내용을 상상하고 한자를 떠올릴며 공부한다. 또한 내 감정을 거기에 곁들여 공부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재밌게 일본어 한자를 공부한다는 목적에 합당한 책이다. 

 

 

 

네이버 북카페를 통해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된 서평입니다.

본 서평은 작성자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