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무 살, 절대 지지 않기를 - 빛나는 20대, 너의 눈부신 꿈을 이루기 위한 청춘지침서
이지성 지음 / 리더스북 / 2011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어른스럽다는 말이 달가운 소리는 분명 아니었는데 그 때가 자주 생각난다. 20대는 꽃같은 시기기도 하지만 치열하게 힘쓸 시기라는 말이 더 가깝겠다는 생각이 드는 요즘이다. 정말로 어른이 되버렸기에 당당히 칭얼거릴 수 있는 어린 아이 때가 그리울지도 모르겠다.

 

바람은 바람일 뿐! 스무 살, 어른이 된 기념으로 책을 폈다. 알록달록한 표지가 책이라기보다는 일기장에 가깝다. 내부는 그와 잘 어울리는 사진들로 가득하다. 그 분위기에 맞게 인생의 조언자이자 오빠로 등장한 이지성 님의 글은 친근하다. 근데 내용은 좀 살벌하다;;

 

자기 계발서로 유명한 저자의 과거사는 잘 알려져 있다. 그의 성공을 더 돋보이게 하는 그의 20대는 작가의 꿈을 포기하지 못해 힘든 눈물의 나날이었다. 교육자가 되었지만 여전히 글은 쓰고 싶었고, 여건은 마땅치 않았다. 그래도 꿈을 놓지 않았다. 이제는 출판사에서 여러번 거절당했던 무명 시절 과거 책들까지도 베스트셀러다. 이렇듯 지름길이 아닌 길을 택했어도 그는 걸을 수 있었다. 

 

인생의 쓴 맛을 20대에 경함한 조력자로서 그는 말한다. 네 20대는 빛나고 있다고.

 

인생을 바꾸기 위해 해야 할 일들.

하나, 지나간 일들을 떠올리지 말 것.

둘, 이미 일어난 일들을 후회하지 말 것.

셋, 바꿀 수 없는 것들을 아쉬워하지 말것.

난 네가 지금 이 순간에 감사하면서 바꿀 수 있는 미래를 향해 날아갔으면 좋겠어. 하지 못했던 것들이 아니라 하고 싶은 것들을 바라보면서 하루하루를 살아갔으면 좋겠어. 뒤를 돌아보면 앞을 볼 수 없으니까.

 

소녀에서 여성으로 변할 때, 성숙한 아름다움을 바라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이 아름다움이 외적인 면에만 치중되 잘나가는 남자를 잡기위해서 편히 대우받기 위해서가 아니었음 한다, 말한다.  

 

얼마전에 부흥회에 참여했는데, 부흥회를 맡은 목사님은 여자를 과일로 비유하셨다. 그 유머에 사람들은 웃었지만 웃음에서 씁쓸함도 묻어 있었다. 나이 많은 여자는 토마토가 되어 과일도  아니면서 과일 집에 턱하고 있다니.

 

토마토는 누구나 되겠지만 알멩이가 가득찬 토마토냐 덜 익어냐는 분명 차이가 있다. 책에서 소개된 자기 분야에 영향력 있는 여자, 빛나는 여자가 그런 인물들이라 할 수 있겠다.    

 

어떻게 그렇게 될 수 있죠? 에 대한 해답을 직접 뛰면서 알아보라고 한다. 그 말이 굉장히 굉장히 두루뭉술하게 느껴졌지만 내가 갈 길에 대한 어떤 뚜렷한 방향은 내가 찾아야한다는 것은 정말 당연한 거 같다.  

  

하고 싶은 일을 그리며 그것을 열심히 쫓고 또 많은 자기 계발서들을 읽어서 내면을 꾸미는 모습은 빛나는 20대의 모습이라는 것.

 

사실 책은 여성, 특히 목적 근처에서 헤매는 20대 여성을 독자로 한정시킨다. 만약 어떤 위로를 받고자 헤매는 것을 마치고자 책을 본다면 좀 놀랄거 같다. 치열하게 살아 남기를 강조하는 듯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긴장은 마구 된다. 느슨해질때마다 읽으면 동기부여 확실될 거 같다. 어쨌든 20대의 시작을 이 책과 함께 해서 좋기도 하다.

 

마음속으로 열을 세고 시계를 봐 주겠니? 십초가 흘렀을 거야. 좀 잔인한 이야기를 할게. 넌 방금 십초 넘게 늙었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