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 찍어달라는 개미들에게 고함! - 매경이코노미 증권팀장이
명순영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1년 4월
평점 :
품절


책의 제목을 보고 한참 웃었다.(읽다 덮고 표지보고 웃고, 펼치면서 웃고…) 내 장래 희망이 사회나 경제를 분석하는 미래형 인간(?)이 되는 것이다. 그래서 제목을 보고 부럽기도 하고 찔리기도 했다. 주식을 시작한지 얼마 안 되지만 엄마의 도움 없이 나도 좀 찍어보고 싶은데 아는게 힘이라던 그 힘이 없다. 재테크 미리 공부하자는 소망만 가득할 뿐. 
 




 

책의 장점은 외국인이나 기관에 비해 상대적으로 수익률 내기가 매우 힘든 개미(특히 종목 찍어달라고만 하는 개미)의 눈높이에 맞춰 쓰여졌다는 것이다. 읽으면서 즐거울 수밖에 없는 이유기도 하다. 복잡한 차트, 숫자 분석이 필요 없다는 생각에 안도감까지 들었다.







 

애널리스트가 기상청보다도 못 미덥다고 하지만 그들처럼 기업 분석에 발로 뛰는 사람들도 없다. 그래서 그들의 충고를 받아들이고 분석할 줄 아는 개미가 되야 한다고 말한다. 이에 앞서 저자가 지적하는 개미들의 문제점은 장기 투자에 조급해 하며 목표 수익률을 정하지 않고 막상 주가가 떨어지면 배 아파한다는 점이다.(매도하기 전까지는 그 수익이 자기 돈이라는 생각을 하지 말아야 한다고 함)







 

주식은 '오를 것 같아 사는게 아니라 소유하고 싶은 때' 사야한다.(P23)







 

팔아야한다면 기업의 실질 가치보다 훨씬 비쌀 때, 회사경영이나 영업에 이상이 생겨 미래 가치가 하락할 것(P43)으로 판단 될 때 팔아야한다. 이런 경우가 아니라면 되도록 보유하는게 이롭다 한다.



또한 무조건적으로 싼 주식에만 매달리지 않아야 하며 소문에 휘둘리지 않아야 한다. 공시와 뉴스, 국내적으로는 정부의 정책과 주변 상황에, 국외적으로는 신흥국가에 대한 관심으로도 주식에서 성공할 수 있다고 한다.







 

책에 따르면 주식에는 매력적인 면이 많다. 고령화 사회에서도 돈을 벌 수 있는 매개가 될 수 있으며 채권이나 부동산보다도 훨씬 수익률이 크다. 하지만 언제나 오를 것이라는 낙관론은 주의해야 한다. 환율, 리비아 사태, 유가 폭등, 중국의 긴축 정책, 통일 문제 등 위기 요소도 많기 때문이다.







 

개미 투자자 각자에게 피가 되고 살이 될 조언이 줄을 이룬다. 그런데 조언만 하지 않는다. 과거의 사례를 분석하여 설명해주는데 일례로 경영자의 부임이나 M&A에 관한 분석이다. 호재냐 악재냐는 그 때 그 때마다 다르며, 무조건적으로 주가가 오르는 것이 아님을 배울 수 있었다.







 

여러 조언 중에서도 인상 깊은 것은 '좋아하는'(성장 가능성 있는) 기업에 투자해야하며 지분을 가진 이상 그 기업의 주인임을 인지해야한다는 것이다. 좋아하는 기업을 알기위해서는 관심이 중요하다는 것을 절실히 느낀다. 책 제목이나 재밌으며 내용도 알차 두고두고 볼 수 있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