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항상 당하기만 하는 걸까
감성대디(성현규) 지음 / 모티브 / 202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연히 책 소개를 읽고 차례 목록을 보다가 3장 피할 수 없는 직장내 인간관계 대처법이 너무 궁금해서 펼친 책이다. 인사이동으로 막 부서를 옮겼는데, 부서 내 모든 사람들은 오랜 업무 경험으로 서로 격의가 없는 사이라 부러웠다. 인사이동 시즌때마다 느끼는 감정이다. 나에게 있어서 인간관계는 내 스스로 만들어버리는 벽 때문에 평생 고민할 숙제다. 누군가와 친해지고 어떤 환경에 적응하는 데는 정말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한다. 조언을 얻기 위해 이 책을 펼쳤다.





이 책은 제목 그대로 배려를 너무 많이 하다가 자기 자신을 잃어버린 사람을 위한 책이다. 정당한 이유로 항의를 하는 것이 아닌, 부당하게 감정의 노예로 삼고, 함부로 대해도 되는 사람처럼 여기는 사람들을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그 원인과 계기를 제공하지 않는 방법, 무례함을 슬기롭게 대처하는 방법, 가족으로부터 정신적인 독립을 하는 방법 등 근본적인 방법을 제공한다. 저자인 유튜버 감성대디는 말로 풀듯이 읽기 쉽게 설명한다. 나 스스로 강해지는 방법을 말이다.



직장은 나의 노력을 알아주는 곳이 아니고, 인정받기 위해서 기대할 곳이 아니다는 조언도 좋았다. 나는 나 스스로의 경험과 발전에 집중하면 되는 것이었다.



이 세상은 혼자 살아갈 수 없는 곳이다. 사람은 사람 속에 살아간다. 그 과정은 나를 단련하는 과정이 되기도 하지만, 때로는 무너지게 만드는 시련도 찾아온다. 책으로 지혜를 얻고, 응용해보자. 조금 더 나은 내일이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