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제국 - 역사를 바꾼 자동차 M&A 명장면
최진석.최중혁 지음 / 한국경제매거진 / 2014년 12월
평점 :
절판


우리나라에도 외제차를 흔하게 볼 수 있다. 강남에서는 옛날 중산층의 상징이던 소나타처럼 발에 흔하게 채이는게 벤츠, BMW다. (오히려 요즘은 소나타 보기가 더 힘들지도 모르겠다)

현대차도 글로벌 Top 5에 근접할 정도로 성장했다. 현대차는 공공연히 도요타를 따라잡는다고 하고, 세계 시장에서는 유수의 외국 자동차 기업과 경쟁하는 글로벌 플레이어이다.

이 책은 15개의 자동차 기업의 역사, 발전과정 등을 소개한다.

폭스바겐, GM, 도요타, 르노, 피아트-크라이슬러, 포드, 혼다, 다임러(벤츠), BMW 등 이제는 현대차 못지않게 친근한 기업들이다.

대체로 19세기말, 20세기 초반에 설립되어 비상과 실패를 반복하며 M&A로 몸집을 불려가며 오늘날에 이르고 있다.

자동차 산업은 초기와 개발에 대규모 투자금이 소요되고 수요도 탄력적이기 때문에, 판매가 부진한데 현금도 부족하면 쉽게 어려움에 빠진다. 이 책은 M&A를 한 입장에서 씌여졌지만, 반대로 많은 브랜드가 인수당하는 역사를 보여준다.

결국 상황에 따라 잘 변화하고 유연하게 대처했던 기업이 결국 지금까지 살아남았다. 매번 올바른 판단을 하고 상황에 제대로 적응하기란 불가능하기 때문에, 극단적으로 틀린 실수를 하지 않는다면 길이 있다.

경영자를 바꾸고, 디자이너를 영입하고, M&A를 하고, 새로운 환경에 맞는 기술과 제품을 개발하고, 타사와 제휴를 하는 등 자신을 바꾸면서 살아남기 위해 몸부린 친 기업만이 명맥을 유지하는 것이다. 강한자가 살아남는게 아니라 살아남는자가 강하다는 흔한 말이 있지 않은가.

그리하여 그들은 일개 자동차 기업에서 자동차 '제국'으로 나아갔다.

앞으로도 더 많은 성공과 실패로 제국의 경계선이 어떻게 바뀔지 모르는 일이다. 이 책이 다시 씌여야될지도 모르는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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