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경제 부담없이 읽기 - 강철구교수의 톡톡 튀는 일본 경제 해설서
강철구 지음 / 어문학사 / 2013년 4월
평점 :
절판


일본은 '잃어버린 20년' 을 거치며 지독한 디플레이션에 시달리고 있다. 현재 아베노믹스로 적극적 통화, 재정 정책을 펼치며 디플레 탈출을 시도하고 있으나 쉽게 경기가 활력을 찾지 못하고 있다. 

미국 기업들을 무터뜨리며 지구 최강의 제조업을 구축했던 일본은 왜 몰락했고, 지금까지도 어려움을 겪고 있을까 의문점을 가지게 된다.

그리고 현재 실시하고 있는 아베노믹스는 왜 나오게 됬으며 어떤 결말로 끝날 것인지 바로 옆에 있는 우리도 무척 궁금하다. 한국의 부와 번영도 일본 경제와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다. 

일본 경제에 대한 분석과 전망이 쏟아지고 있고, 또 중요한 요즘. 일본 경제 통사를 다룬 책들에 대해 알아보면서 처음 접했다.

제목 그대로 일본 경제 역사에 대해 부담없이 읽을 수 있는 대중서적이다.

일본이 개항을 하고 본격적인 근대화에 나서는 '메이지 유신'부터 시작한다. 그로부터 21세기까지 일본 경제의 영광과 실패를 적는다. 거의 100년동안의 시기를 스케치 하듯이 어렵지 않게 설명해준다. 

저자의 관점이 뚜렷하게 드러나기 보다는, 중요한 사실들을 잘 정리해서 이야기하듯이 들려준다.

일본 경제의 현재와 미래를 알고 싶다면, 과거부터 아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은 일본 경제 흐름에 대해 알고자 할때 가장 처음 접하면서 큰 줄기를 잡는데 도움이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