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경제 매트릭스 : 중국 편 - 한국경제를 흔드는 중국의 전략과 미래! 글로벌 경제 시리즈 3
임형록 지음 / 새빛 / 2013년 12월
평점 :
품절


중국 경제를 이해하기 위한 근현대 역사를 잘 정리해놨다. 청말기 부터 시작해서 마오쩌둥, 모택동의 개혁개방, 2000년대 이후 까지. 현재를 알기 위해 과거를 알 필요가 있으니 당연하다. 특히 중국이라는 거대한 나라를 이해하기 위해 역사는 더욱 필요한 일이니 이해가 된다. 

중국 서적을 많이 본 것은 아니라, 경제적 관점에서 중국 근현사를 정리한 더 좋은 책이 있는지 모르겠지만, 이 책은 쓸만하다. 중국 내부 정치구도, 중국 공산당의 형성과 고민 등 을 이해하기 위해 괜찮다고 생각한다. 

중국 양털깎기 삼종 세트, 미국 제조업 부활. 중국 의존도가 줄어들 때 미국이 칼을 휘두를 수 있다는 지적 등은 다소 음모론(?) 처럼 보이기도 하지만 그렇다고 그냥 흘려들을 수 만도 없다.

이 책은 두 가지 단점이 있다. 첫째는, 이야기가 인터넷 게시판에서 나올만하게 다소 산만하다는 점. 갑자기 태백산맥, 조용필, 무협지 이야기로 샌다. 그리고 사족처럼 엉뚱한 감상이나 멘트가 등장. 

둘째는, 인용 및 출처가 없다. 그래도 나름 현지 대학교수님이 쓰신 글인데 다소 무성의해 보인다고 할까.

중국 근현대사 및 2천년대 역사에 대해 자세한 지식이 없다면, 읽고나면 시야가 조금은 넓어질 수 있다. 책종이는 무겁지만 가볍게 시원시원 읽을 수 있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