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노미 제2의 이동 혁명 - 인간 없는 자동차가 가져올 거대한 패러다임의 전환
로렌스 번스.크리스토퍼 슐건 지음, 김현정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9년 3월
평점 :
절판


자동차는 20세기에 포드에 의해 대중화된 오늘날의 형태로 만들어진 후 인류에게 많은 혜택을 줬다. 과거에는 사람이 상상할 수 없을정도로 자유롭게 빠르고 편하게 갈 수 있게 됐다. 한편 부작용도 커져서 인류를 불안하게 한다. 여전히 교통사고로 일년에 수십만 사람명이 도로에서 죽고, 지나친 석유 의존도로 중동 정세는 항상 불안하고 세계는 테러의 공포에 떤다. 자동차에서 내뿜는 매연으로 공해와 지구온난화가 심각하다.

발명된 이후 거의 변하지 않았던 자동차에 최근 혁명적 움직임들이 나타나고 있다. 첫째는, 사람의 개입없이 운전하는 자율주행이다. 두번째는, 베터리 기술의 비약적 발전으로 전기차가 사용되기 시작했다. 셋째는, 스마트폰 혁명에 따른 우버나 리프트 같은 공유형 운송개념의 발전이다.

이 세가지를 결합하면 이른바 "제 2의 이동혁명"이라고 한다. 차를 소유하는게 아니라 서비스 개념으로 구독하게 된다. 1달에 얼마를 내면 무인으로 운행되는 차를 불러다 잠시쓰고 반납하면 된다. 그러면 기존 자동차의 비효율을 상당부분 없앨 수 있다. 도로에 자동차가 줄어들고 교통흐름도 좋아져 교통체증도 없어질 것이다. 사고도 없이 안전해지고 공해도 없다. 인류에 큰 혜택을 줄 수 있는 혁명인 것이다.

이 책은 그 세가지 흐름 중에서 가장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자율주행에 대한 얘기다. 제목이나 책 표지는 다소 평범하고 따분해 보이지만, 번역도 무난하고 등장인물의 캐릭터가 있고 에피소드들도 재미있어서 잘 읽힌다. 책 초반부에 엔지니어들이 무에서 유를 창조해내기위해 맨땅에서 해딩하는 에피소드들이 친근하게 그려진다. 미 국방부에서 거금을 걸고 자율주행 대회를 주최해서 혁신의 마중물을 부었다. 그들은 이라크나 아프가니스탄에서 물건을 수송하는 차량이 공격에 노출되자 자율주행을 개발할 뜻을 가지고 대회를 개최한다.

초기 대회에서 카네기멜론과 스탠포트대학의 엔지니어들이 두각을 나타냈다. 대회가 끝난 후 이 기술에 대해서 관심을 가진 기업이 구글이었다. 그래서 두 대학의 엔지니어들이 구글내 '쇼퍼'라는 하나의 팀으로 시작해 지금은 웨이모라는 회사로 독립되어 있다. 구글의 빠방한 자금지원을 바탕으로 거리에 대한 3차원 지도를 만들고, 알고리즘을 만들어가는 과정도 그려진다.

저자는 GM에서 R&D를 담당했던 임원으로 GM의 테두리에서 혁신적 시도를 했던 인물이다. 새로운 흐름에 열린마음을 가지고 있다. 나중에는 구글에 의해 영입되어 자문역으로 일한다. 디트로이트의 거대 완성차 기업과 실리콘밸리를 다 거친 인물이다. 기존 완성차 회사의 사정과 실리콘밸리 혁신을 모두 말해주기에 적합한 인물이다.

왜 포드나 GM같은 자동차 회사는 이러한 자율주행이나 전기차에 대해 미리부터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았는지 관심을 끈다. 심지어 그들은 자율주행 기술을 보고 나서도 그걸 폄훼하기 바빴고, 그 기술이 가진 함의나 비지니스적인 가치에 대해서도 한참동안이나 깨닫지 못했다.

일단 대기업이 스스로 파괴하기에는 너무 힘들다. 이미 기존 사업을 잘 하고 있고, 주주들은 당장 다음분기 이익에 관심을 가진다. 그리도 자동차를 설계하고 만드는 작업 자체가 매우 보수적이고 위험을 지양하는 문화를 생기게 한다. 또한, 자동차 회사들은 하드웨어를 만드는 기업이다. 반면 자율주행은 소프트웨어가 중요하다. 구글이 지도에 일찌감치 많은 투자를 했다는 점도 기여했다. 자율주행을 위해서는 운행할 도로에 고해상 3D지도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자동차 회사의 실질적인 가치창출 매커니즘이 '사람들이 이동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자동차 회사는 으례 자동차를 만들고 팔아야 한다고 믿는 경향이 생겼다.

지금은 미국의 완성차 업체나 공유서비스 업체, 전기차 업체들의 지분투자, M&A등 합종연횡이 진행중이다. 산업혁명에 준하는 식으로 파괴적 변화가 일어나고 있기 때문에 기존에 잘했다고 앞으로도 생존한다는 보장이 없는 시점이다. 구글이 참 대단하다고 느껴진다. 스마트폰 혁명 초반에 안드로이드를 안착시켜서 모바일 세상에도 큰 지분을 가지고 있는데, 이동혁명에서도 일찌감치 자율주행 플랫폼을 개발해놓고 상대적으로 여유있는 입장으로 보인다. 초창기에 자율주행 기술을 만들어낸다고 고생한 엔지니어들도 존경스럽지만, 기술을 알아보고 사업기회로 만들어 빛이 나게 한 세르게리 브린이나 래리 페이지 두 인물이 대단하게 느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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