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성취하는 뇌 - 기억력·집중력·공부머리를 끌어올려 최상의 뇌로 이끄는 법
마르틴 코르테 지음, 손희주 옮김 / 블랙피쉬 / 2020년 10월
평점 :
성취하는 뇌.
이 책의 부제는 '기억력.집중력.공부머리를 끌어올려 최상의 뇌로 이끄는 법'이다.
호기심과 감수성을 가지고 학습을 하는 아이들에게서 기대하는 만큼의 성취도가 나오지 않는 경우를 본다.
분명히 똑같은 교재와 시간, 그리고 교사가 투입이 되어도 성취결과는 학생마다 다르다.
어떤 이유에서 이런 결과가 나오는걸까?
당연히 다른 것이 자연스럽다고 여길지 모르겠지만 아이들에게 애정을 갖고 있는 교사나 나름 열심히 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학생 본인에게는 슬픈 일이 아닐 수 없다.
뭔가 해답을 찾고 싶었다.
적어도 아이들에게 해줄 수 있는, 아니 아이들을 이해할 수 있는 단서라도 찾을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딱 그 심정이었다.
결론적으로 이 책은 내게 아주 중요한 포인트들을 알려주었다.
학습에 있어서 첫번째 단추가 될 수 있는 '동기부여'에 대한 부분(53p),
주의력과 집중력을 높이는 9가지 훈련법(34p),
집중력 향상을 위한 방법(91p),
4가지 학습유형에 대한 오해와 진실 (215p),
창의성을 높이고 동기를 유발하는 힘(280p)등 눈에 확 띄는 부분들이 있었다.
해결책의 관점에서 바라 볼 때 위와 같은 부분들이 눈에 먼저 들어왔고
전반적으로는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면서 뇌기능을 어떻게 활성화 할 수 있을지에 대한 설명들이 많았다.
숙면하기(67p), 뇌를 위한 현명한 식단짜기(176p), 운동이 뇌기능에 주는 영향(166p),
잘 웃고 스트레스 관리하기(197p), 외로움 피하기(205p) 등과 같은 내용들을 살펴보면
누구나 아는 내용이겠지만 왜 그렇게 해야하는지 근거들이 충분하다.
잘 먹고, 잘 자고, 행복하게,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이렇게 정리할 수 있지 않을까?
또 다른 차원으로 이 책에서 뇌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면서 우리의 수행에 대한 성취감을 높이게 만들 노하우는 어떤 것이 있을까? 생각해 보았다.
이 책에서는 다음과 같은 것을 소개해주었다.
- 실수를 두려워하지 마라.(44p)
- 일단 시작하라(더이상 미루지 말 것).(73p)
- 독서하기 (그 자체로 유익한 두뇌훈련이 된다.)_ (133p)
- 나 자신을 위한 동기를 찾아라. (139p)
-무의식적인 루틴(학습된 사고와 행동의 표본)을 버려라.(146p)
다음으로는 학습에서 기억과 관련된 부분이다.
-연상하기:장소법으로 기억에 공간을 심기(81p)
-휴지기 갖기:수명이 긴 기억으로 저장하라.(장기기억)_(125p)
-예측하기 : 숙지할 내용을 미리 떠올려보기 _(129p)
-다양한 학습방법을 이용해 경험하라.(215p)
저자가 '좋은 습관을 만드는 것'에 대해 강조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자신의 현재 습관과 변화를 줄 부분에 대해 자세하게 기록하고
변화과정들을 살펴보면서 어떻게 달라지고 있는지 모니터링 해보는 것도 무척 재미있을 것 같다.
아이들과의 수업에서, 또 학부모님과의 학습코칭에서 도움이 될 팁을 많이 얻을 수 있었던 귀한 시간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