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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만 시간 동안의 남미 - 열정에 중독된 427일 동안의 남미 방랑기 시즌 one
박민우 지음 / 플럼북스 / 2007년 7월
평점 :
품절


 
거침없는 입담. 좌충우돌 여행기.

표지에서 차창밖으로 얼굴을 내밀고 바보같은 웃음을 짓고 있는 한 사람. 이 여행기의 주인공 박민우씨다.

 

그의 여행기는 마치 재미난 만화책을 보는 것 같았다. 저자의 주체할 수 없는 입담에 힘입어 보는 내내 시종일관 깔깔거렸다. 아슬아슬 위험천만한 상황에서도 저자의 기지는 여지없이 발휘되었고, 인간의 생존본능은 정말 처절할 정도로 강하다는 것도 보여주었다. 좋은 호텔, 편안하고 깨끗한 곳에서 잘 나오는 호텔 조식 먹으며 알아서 모시러 오는 투어버스 타고 돌아다니는 여행이 아니라, 한 푼이라도 더 아끼려 한밤중 위험천만한 히치하이킹에 나서고, 여행객을 노린 상술에 놀아나기도 하고, 버스안 좁디좁은 자리에 여러사람이 무릎을 부딪히며 껴앉아 몇시간이고 이동하는...

그냥 여행기가 아니라 푸른 활어처럼 싱싱하고 생생하게 펄떡거리는 방랑기.

 

그가 좋다고 추천한 숙소들은 막상 내용을 읽어보면서 정말 괜찮은거야? 를 내뱉곤 했지만, 점점 그의 기준이 어떤것인지 알게 되었다. 깨끗한 침대, 조용하고 쾌적한 곳- 이런 것이 잣대가 되는게 아니라 주머니 얇은 여행자들을 위한 저렴한 가격에 맘씨 좋은 주인장- 그거면 충분한 것이다. 숙소에서 만난 수많은 사람들 중에 앙켈이라는 독일인 아이 엄마가 있었는데 순간 머릿속의 뇌세포들이 정신없이 움직이며 지난 기억을 상기시켰다. 어디서 많이 들어본 이름인데...... 아! 오소희씨의 책에서 등장한 앙켈? 이름이 하도 특이해서 잊지 않고 있었나보다- 여행하는 사람들이 돌고 돌아 만나고, 여섯 다리만 건너면 이 세상에 모르는 사람이 없다는 말이 새삼 실감나려 했다. 그 수많은 여행자들을 난 집에 앉아 글로써, 책으로써 만나고 있다고 생각하니 묘한 기분도 들었다. 그러나...

책장에서 책을 꺼내 뒤적여 보니, 터키에 등장했던 사람은 앙켈이 아닌 앙겔이고 더욱 정확한 차이점은 프랑스인이라는 것이었다. 아이 엄마였다는 것만 같을뿐. 저자식대로 표현하자면 로또 번호 여섯개가 다 맞았는데 알고보니 회차가 다른 정말 너무나도 아쉬운 상황이었다.(웃음)

 

멕시코 음식이 그렇게나 자제불가라고 칭찬에 칭찬을 늘어놓고, 내가 가장 사랑하는 우리네 떡볶이를 제쳐두고 타코가 정말 맛있다고 이야기하더니- 비슷한 음식 사진이라도 좀 보여주길 바랬건만... 이건 그냥 상상이나 하고 나중에 직접 와서 먹어보세요~ 하는건지 먹음직스런 사진은 구경도 안시켜주고;; 이 사람 정말 맘 가는 대로 사진 넣은 건 아닌지;; 자유분방한 방랑자 기질이 책에서도 느껴지는구만! 하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저자의 맛깔스런 글솜씨 + 눈으로 확인하지 못한 아쉬움을 더해서 더욱 그 곳을 방문해 보게 하려는 고난이도(?) 전략인지도 모른다고 생각하니 웃음이 절로 났다.

(하지만 호수마을의 설탕 촘촘한 밤하늘은 한 장 정도 사진 찍어 실어 주지 그랬냐고 저자에게 살짝 불평해본다.)

 

프리즌 브레이크 석호필이 그토록 외쳐대던 패나마(극중 발음으로는;;)- 즉 파나마에 어렵게 어렵게 도착하는 과정을 지켜보면서, 현실이나 드라마 속이나 파나마 가기는 왜 이렇게 어려워? 라는 생각이 들었다. 책의 후반부에 다다라서야 책 맨 앞 서문 p.s에 의미심장하게 등장한 카즈마와 이치라는 친구를 만나게 되었고, 책을 읽는 내내- 저들은 굉장히 친한 친구였던 것 같은데 도대체 언제쯤에나 등장한담? 라고 살짝 살짝 궁금증을 내비쳤던 내게, '그들과의 본격적인 방랑 레이스는 시즌 2에 계속되니 꼭 보라구!' 라고 말하는 저자의 외침이 들리는 듯 했다.

 

단순한 여행지 소개가 아닌 그만큼이나 자유분방하고 즐거운 이야기들. 현지의 사람들, 여럿의 카를로스들, 또 수많은 여행자 친구들과 함께 한 진솔하고 솔직담백한 이야기들. 혈기왕성한 열정 하나로 남미 곳곳을 누비던- 아직도 어딘가에서 해맑은 웃음을 띄고 방값을 깎고 있을 것 같은 저자의 유쾌한 이야기 시즌 2가 기다려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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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호로 역 다다 심부름집 - 제135회 나오키 상 수상작
미우라 시온 지음, 권남희 옮김 / 들녘 / 2007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마호로역 다다 심부름집-
표지위에 그려진 만화같은 그림체- 치와와 한마리와 창문에 금이 간 트럭이 궁금증을 유발했다. 또한 나오키상 수상작이라는 것도 책을 고르는데 한몫했다. 고교동창 다다와 교텐이 이 책의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다다가 꾸린 심부름집- 심부름센터와는 조금 다른 느낌의 심부름집- 

버스정류장에서 우연히 교텐을 만나면서 본격적인 이야기가 시작된다. 어린 시절 말이 없던 교텐- 공부도 곧잘 하고 여자아이들에게 인기 있을정도로 외모도 반반했다는데, 이상하게도 말이 없던... 어느날 다다가 우연히 걸었던 장난으로 인해, 교텐은 지울 수 없는 아픔을 겪게 된다. 흉터로 남아 있는 그날의 기억... 교텐은 모른척 했지만, 다다는 그에게 남아있는 상흔을 볼 때마다 미안한 마음에 괴롭기만 하다.
오랫만에 만난 교텐은 그때와 너무도 많이 달라져 있었다. 말도 많아졌고 넉살도 좋아졌다.
이렇게 두 사람은 싫든 좋든 동거를 시작하고 심부름집에 들어오는 일들을 하나 둘 같이 하기 시작했다. 

그런건 당신이 해도 되잖아- 라는 소리가 나올법한 자잘한 일부터 시작해서, 몇 일씩 걸리는 창고정리 같은 의뢰까지...다양한 일들을 처리하는 과정을 지켜보며 다다와 교텐이라는 캐릭터에 대해서도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었다. 또한 이들이 가지고 있던 조금은 깊숙한 곳의 이야기들도 듣게 된다.
이들 역시 몇날, 몇달을 함께 하면서 서로에 대해 조금씩 알아갔겠지-
다다의 복잡한 감정 때문에 교텐과 잠시 떨어져 있기도 하지만, 이내 친구녀석이 궁금해지는 다다. 그가 제멋대로 주문한 가도마쓰를 보며 툴툴대기도 하지만...(웃음)
다다가 오랫동안 가지고 있던 엉킨 실타래가 하나의 심부름을 통해 조금씩 풀리기 시작하고, 그 날 저녁- 교텐을 만났던 버스 정류장 벤치에서 다시 한번 교텐을 찾게 된다.

다다는 "다다 심부름집에서 지금 아르바이트할 사람을 구해." 라는 말로 은근히 교텐에게 다시 들어와도 좋다는 뜻을 내비친다. 그렇게 둘은 다시 트럭에 올랐다.
마호로역 다다 심부름집으로 돌아가는 두 사람의 마음은 그 여느 때보다도 평온하지 않았을까. 다다의 마지막 독백에서 그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행복은 재생된다고.
행복은 모양을 바꾸어 가며 다양한 모습으로 그것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몇 번이고 살그머니 찾아온다고. 

책의 마지막 장을 덮은 후에 다시 한번 표지를 보았다. 치와와 한마리와 창문에 금이 간 트럭을 보니 새록새록 다다와 교텐의 이야기가 떠오른다. 자세히 보니 막대사탕 세 개도 보인다.

책을 읽는 내내 다다와 교텐의 모습을 상상했었다. 책과 함께 온 파란색 손수건에 그려진 일러스트를 보며 웃음 지을 수 밖에 없었다. 다다와 교텐- 내가 생각했던 이미지와 무척이나 닮은 두 사람이 거기에 있었다.(웃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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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이 우리를 데려다 주겠지! - 터키편, End of Pacific Series
오소희 지음 / 에이지21 / 2007년 6월
평점 :
절판



20살 이후, 언젠가부터 나는 여행기를 다룬 책에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여행 관련 책을 보면-
우선 첫번째로 내가 아직 가보지 못한 곳들의 다양한 사진들을 접할 수 있고,
두번째로 특정지역에 대한 정보를 얻고, 그 곳의 느낌들을 필자를 통해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난 단지 이 두가지 이유 때문에, 여행 관련 책들이 좋은거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하지만 그것 외에도 또 하나의 큰 이유가 있었고,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그 세번째 이유를 확실히 인지할 수 있었다.
 
보통 여행을 떠나면- 내 주위에 온통 나와 다른 사람들이 존재하는 곳에 서 있으면-
지난날 느끼지 못했던 자신의 모습이 오롯이 보인다고 한다.
어떤 꾸밈, 어떠한 겉치레도 없는 온전한 자기 자신의 모습과 마주할 수 있다고들 말한다. 

여행기를 다룬 책들을 보면서, 그들이 여행을 통해 느낀- 세상의 이치와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 그리고 길을 걸으며 자연스레 알게 되는 자연의 섭리와, 이들과 관계된 인간 본연의 이야기까지... 
작은 우물안에서 열심히 공부한다고만 해서 결코 느낄 수 없는 수많은 것들을-
여행책에서는 생생하게 풀어내 주고 있는 것이다.

  

이번 책은 혼자만의 여행이 아닌, 엄마와 세살배기 어린 아들이 떠나는 말 그대로 1.5인의 여행기-
먼 타국 땅을 혼자서 여행하기에도 벅찰텐데, 어린 아이까지 데리고 다니려면 얼마나 힘들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아이와 함께 걷노라면, 보폭은 좁아지고 일정은 늘어지지만- 그렇게 느리게 걷지 않았다면 보지 못했을 것들을 발견할 수 있다. 버스에서 내려서 순식간에 사진 찍고 또다시 버스 타고 휘리릭 이동해버리는 패키지 여행은 중요 유적이나 명소, 유명한 건축물 등에만 관심을 갖는데 비해, 어린 아이와의 여행은 그것보다 더 작지만 아름다운 것들을 지나치지 않게 해주는 또 하나의 선물 같은 것이었다. 아이를 통해 보다 많은 것을 볼 수 있었던 것이다. 이쯤되니 아이와의 여행이 참 특별하고도 소중한 경험이 될 수 있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아이 또한 어려서부터 보다 큰 세상을 몸으로 직접 느끼고, 수많은 사람들을 만나면서 또래 아이들에 비해 훨씬 넓은 감성을 가질 수 있게 되는 것 같다.


혼자가 아닌, 친구나 연인과 함께 하는 것이 아닌, 어른과 아이의 1.5인의 여행기-

완벽하지 못한 1.5인이라는 숫자가, 완벽하지 못하기 때문에 그 나머지를 서로 채워주면서 더 아름답게 빛을 발하는 것만 같다. 어른은 아이의 길잡이가 되어주고, 아이는 어른에게 또 다른 세상을 보는 눈을 선사하니, 이처럼 완벽한 조화가 또 있을까-

이 아름다운 모자를 통해 들은 터키여행기와 여행하면서 만난 수많은 사람들의 이야기도 무척 인상적이었다.

사심없이 정말 순수하게 여행자를 위해 차를 권하는 상점가 사람들. 터키 시골 마을에서 올려다본 별들이 가득한 밤하늘. 자신의- 새로운 두번째 인생을 위해 길을 떠난 사람들. 무엇보다 자연과 함께 숨쉬고 공존하는 올림포스에서의 이야기 등...
나도 언젠가 터키를 방문하게 된다면, 꼭 한번 찾아가 보고 싶은 곳이 올림포스가 되어버렸다.
그 때 쯤이면, 오렌지 과수원의 잘 지어진 방갈로들이 손님들로 가득 차 있을지도...(웃음)


책의 말미에 적힌, 아랍으로 떠났다는 이들 모자-
그곳에서는 또 어떤 기억들을 만들어 가고 있을까...
좀 더 자란 중빈이와, 여전히 멋진 엄마일 오소희씨의 새로운 이야기가 기다려진다. :)

 

인상깊은 구절

나는 여행이라는 스승을 통해, 삶에 대해 더 낮아질 것을 배운다. 엎드려 고개를 숙이면 더 많은 것이 보이는 것이다. 지독하게 여행을 떠나고 싶어질 때는 언제나 더 이상 내가 나를 낮추고 있지 않을 때였고, 스스로 그 직립이 피로할 때였고, 피로함으로 인해 아무것도 보지 못하고 있을 때였다. -p.57

한 사람의 생의 내용이 항상 같다면 그 사람의 삶은 죽은 것과 같은 걸거예요. 우리의 변화, 그 변화를 초래한 애초의 결심, 행동, 이런 것들이 결국 오랜 시간이 지나면 우리의 삶을 풍성하게 했다는 것을 깨달을 때가 오겠죠... -p.229~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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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무슨 책 읽고 계세요?
네 멋대로 행복하라 - 꿈꾸는 사람들의 도시 뉴욕
박준 지음 / 삼성출판사 / 2007년 5월
평점 :
품절


 
어린시절, 부루마불에서 처음 알게 되었던 뉴욕-
처음엔 미국의 수도인줄만 알았는데, 진짜 수도인 워싱턴보다 훨씬 유명한 도시-
자유의 도시, 기회의 도시... 이외에도 다양한 수식어가 붙은 뉴욕, 과연 어떤 도시일까-
이 책을 펼치면서 궁금증은 자연스레 해결되었다.
 

왠 미술관과 전시장이 이렇게 많아!
아티스트들이 많은 뉴욕은 미술관뿐만 아니라 거리에서도 다양한 예술을 느낄 수 있나 보다.
길거리, 담벼락, 골목골목에 그려진 그림이며 낙서가 그 사실을 증명해준다. 어디 그림뿐인가. 공원에서 지하철에서 그들만의 방식으로- 자신만의 예술을 보여주는 사람들도 많다. 자유로운 도시 뉴욕에서 살다 보면 모두 다 자연스레 준아티스트가 되나 보다. 그러니 미술관이나 각종 전시장들이 많아도 하나도 이상할 게 없겠지.

 
모든게 자유로운 도시
카센터 옆 갤러리, 쓰레기 더미 옆 럭셔리 레스토랑-
뉴욕에는 특별한 공식이란게 없다.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하면 되고, 남들이 하는 일에 신경쓰지 않는다. 어울리지 않는 것끼리 같이 있어도 그걸 비판하거나 자신의 관념대로 바로잡으려 하지 않고 모든걸 있는 그대로 받아들인다는 말이다.
 

자유로운 사람들, 뉴요커
뉴욕을 소개하는 파트보다는, 뒷부분에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뉴요커들의 이야기가 훨씬 마음에 와닿았고, 멀리서도 뉴욕의 분위기를 상상하고 뉴욕을 그려보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뉴욕은 전국 각지에서 모여든 사람들로 뉴욕 거리로 나가보면 몇 초만에 다양한 인종들을 만나볼 수 있다고 한다. 단일민족인 우리나라와는 완전히 다른 세상이다. 그런곳에 있으면 어떤 느낌이 들까? 잠시 궁금해졌다.
보통, 사람들은 뉴욕에 꿈을 이루기 위해, 하고 싶은 것을 하기 위해, 또는 일상을 탈피하고 싶어서, 뼛속 깊이 자유를 느끼고 싶어서, 무언가 새로운 변화를 위해서 등등 다양한 이유로 뉴욕이란 도시에 발을 들인다. 렌트비도 비싸고, 지하철도 지저분해 불편한 이 도시에 한번 발을 들이면 쉽게 떠날 수가 없나 보다. 다들 여러 도시들이 아름답고 좋다고들 하지만, 뉴욕을 잠깐 떠날 수는 있어도 다른 곳에서는 살 수 없다는 사람들이 많다. 뉴요커들 대부분은 뉴욕, 바로 이 곳에서 살 꺼라고 얘기한다.
그 이유는 자신의 직업이 뭐고 지위가 어떻든, 자기 생활에 만족하고 즐겁게 사는 뉴요커들 때문이 아닐까- 서로 편견 없이 바라보고 무엇에 메이지 않고 자유롭게 살아가는 사람들- 그들 사이에서 점점 오픈마인드를 갖게 되고 모두를 받아들이는 것을 배우고... 결국 뉴욕을 떠날 수 없게 되지 않을까- 자유롭고 이해받을 수 있는 곳이라니 말이다.
'사람들은 이해받기 위해 뉴욕으로 온다.' 라는 말엔 저자와 마찬가지로 나 역시 살짝 찡해졌다.

 

어렴풋이 느껴보는 뉴욕의 느낌, 그곳의 자유로운 공기- 언젠가 비행기 값이 마련되고 시간이 허락한다면 나도 맨해튼 시내 한가운데를 걸으며 각종 전시회들을 둘러보고, 지하철 7호선을 타고 아무곳에나 내려서 타인들 사이에 존재하는 나를 느껴보고,  월 스트리트의 사람들과 함께 열정적으로 일해보고, 센트럴파크 잔디밭위에 벌러덩 드러누워 자유로운 햇살을 만끽해보고 싶다.

책을 덮고 나니, 뉴욕이란 곳이 조금은 더 가까워진 듯한 느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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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무슨 책 읽고 계세요?
파피용 (반양장)
베르나르 베르베르 지음, 전미연 옮김, 뫼비우스 그림 / 열린책들 / 2007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오랫만에 만난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신작-
내가 그의 소설을 처음 접한건 <나무>였다.
처음에 굉장히 자유롭고 기발한 상상력에 책을 읽자마자 푹 빠져들었던 기억이 난다.
그 이후로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많은 책들을 구입해 보았다.
그리고 실로 오랫만에 그가 들고 온 신작- <파피용> 역시 예약구매하여 단숨에 읽어버렸다.

그런데- 리뷰를 쓰기까지는 조금 시간이 걸렸다.
우선 결론부터 말하자면, 너무 기대를 했던 탓인가- 책을 읽고 나서는 조금은 쳐지는 느낌이 들었다. 충분히 기발한 상상력이고, 흥미로운 소재이긴 하지만- 어딘지 모르게 아쉬운 이 느낌은 뭘까...
그의 이야기가 재미없었다기보다는, <파피용>의 내용 자체가 인류의 미래를 간접적으로나마 콕 찍어내는 것 같아 안타까웠다고나 할까...
 

어쩌면 그가 말하는 것처럼 우리도 더 이상 이 지구에서 살 수 없는 시대가 올지도 모른다. 결국 다른 행성으로 떠나려는 사람들이 생겨날 것이고, <파피용>에서처럼 살기 좋은 세상에 어울리는 사람들을 골라내는 작업이 비밀리에 펼쳐질지도 모른다.

하지만, 책을 읽는 내내 느낀 것은, 아무리 비폭력적이고 착한 사람들만을 모아놓는다고 하더라도, 그 안에서는 또 다시 시기와 질투, 미움, 분노, 폭력 등이 생겨나게 마련이라는 것이다. 이것이 인간의 본성인가? 아니면 잠재의식인가? 살짝 성선설과 성악설, 성무선악설이 머리를 스치고 지나갔다.(웃음)

 

이브와 엘리자베트의 만남-
(처음엔 이브하면 자꾸만 '아담과 이브'에서의 이브가 떠올라 중간중간 이브가 남자라는 사실을 잊곤 했다;;)
그들은 악연을 딛고, <파피용>호의 설계자와 항해사로 미래의 인류를 다른 행성에 정착시키는 <마지막 희망> 프로젝트를 이끌어간다. 결국 거대한 나비안에서 별들의 인간인 <호모 스텔라리스>들은 계속해서 대를 이어가고 평화롭게 살아가기를 갈망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 전쟁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결국 <3보 전진, 1보 후퇴>의 원칙은 <1보 전진, 3보 후퇴>의 원칙으로 대체되기까지 한다.

지구에서의 인류가 지나왔던 폐해를 <파피용>호의 새로운 인류들도 그대로 따르기 시작한다.
지구에서 살았던 세대, 파피용호의 1세대들이 모두 죽고나자, 원기둥 사회는 전쟁과 전염병, 종교전쟁, 독재자 출현 등으로 검게 얼룩지기 시작하고, 결국 그들이 목표로 했던 곳에 도달할 즈음에는...
14만 4천명 중 단 여섯 명만이 남게 된다.
여섯 명...... <마지막 희망> 프로젝트의 의미를 실현하기엔 턱없이 부족한 숫자처럼 보인다. 게다가 여자는 단 한 명 뿐이라니...

 
하지만, 여기서 끝이 아니다.
우주선 밖으로 나가서 새로운 별에 착륙해야 하는데-
소형 우주선 <무슈롱 2호>는 단지 2인승이었던 것이다. 무게 제한이 있어서, 결코 2명밖에 탈 수 없는... 왜- 진작에 조금 더 커다란 우주선을 만들어 놓지 않았을까...
20명도 아닌 단 두 명- 결국 더 많은 사람들이 살아남았다고 해도... 단 두 명만이 새로운 행성에 발을 디딜 수 있다니... 참 안타까운 대목이다. 과학자와 기술자들은 모두 전쟁과 전염병으로 일찍 세상을 뜬 건지...;;;
 

어찌됐든- 남녀 두 사람이 무슈롱2호를 타고 새로운 행성에 착륙한다.
엘리자베트-15와 아드리앵-18. 이들은 새로운 행성에서 어느 정도 적응해 살아가지만, 결국 싸움이 일어나게 되고 이후 따로 살던 엘리자베트는 뱀에게 물려 죽음을 맞는다.
상실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술에 쩔어 지내던 아드리앵은 정신을 차리고, 마지막 인류라는 사명감을 갖고는 자신의 갈비뼈를 빼내어 <에야>라는 여자아이를 탄생시킨다. (어디에서 많이 들은 것 같은 이야기;;;)
결국 아드리앵과 에야는 -새로운 행성의 아담과 이브는- 그 곳에서 인류의 대를 이어가겠지...
 

파피용호에서의 일들을 지켜보며 인간이란 어디를 가든 결국엔 예전 지구와 비슷한 상황을 만들고 겪어가겠구나- 싶지만, 그래도 조금은... 조금은 더 이전 지구보다 나은 곳을 만들어 살기를 바란다.
예전 지구인들이 만들어냈던 폐혜들을 최대한 만들지 않고 모두와 공존하며 살아가길...
영원히 탈출을 계속할 수는 없으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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