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일랜드 - 제20회 마해송문학상 수상작 문지아이들 179
김지완 지음, 경혜원 그림 / 문학과지성사 / 202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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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일랜드』는 우리나라 최초의창작동화『바위나리와 아기별』의 작가 마해송 선생님의 업적을 기리고자 문학과지성사가 제정한 마해송문학상의 제20회 수상작이예요.

국제공항을 배경으로 인공 지능 안내 로봇 유니온의 이야기.

여러 나라, 여러 사람이 오가는 공항이라는 공간에서 작가님은 어떤 이야기를 풀어낼지 작품에 대한 기대감이 들었습니다.

주인공은 줄라이 공항의 안내 로봇 유니온입니다.

유니온의 친구는 폭발물 탐지견 티미와 공항 미화원인 안다오입니다.

정말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안내하는 유니온은 공항에서 마주친 제인 리에게서 상상의 섬 '차크라마'의 존재를 알게 되고 막연히 '차크라마'에 대한 꿈을 키워가요.

그러던 어느날 구버전 로봇이 되어버린 유니온은 인적이 드믄 공항철도 자전거 칸에 배치됩니다. 친구들과 교감하고 공항이용객들을 바쁘게 안내해왔던 공항과는 다르게 공항 철도에서는 우두커니 입간판 처럼 서있기만 했어요.

시스템 초기화 시간이 얼마남지 않은 유니온의 눈앞에 차마크라섬이 나타납니다.



안내 목적으로 만들어진 로봇 유니온은 자기 존재의 고유성을 찾아갑니다.

이 책을 읽고 나는 누구이며, 어떤 존재인지 나아가 우리가 만나는 모든 존재들의 고유성을 생각하게 되었어요.

우리 세상의 모든 존재는 존재만으로도 인정받고 존중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마지막 장면에서 유니온은 차크라마 섬에 입주할 수 있는 자격이 있는 사람들을 선별합니다.

유니온과 즐거운 대화를 나눌수 있고, 섬 사람들과 상냥하게 인사를 주고 받을 수 있을 것 같은 승객.

사랑을 표현할 수 있는 다정한 승객.

안다오처럼 동물과 식물, 기계와 로봇까지 각기 다른 영혼을 알아볼 줄 아는 승객.

유니온이 생각하는 세상은 서로를 존중하고 사랑하는 세상인 것 같아요.

어린이 동화지만 철학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이 책은 어린이 뿐만 아니라 어린이를 키우는 부모에게도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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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네 살의 내비게이션
권요원 지음 / 초록서재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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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책의 제목을 보고 내 인생에 내비게이션이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해보았어요.


처음 가보는 여행지에서 내비게이션 앱을 정말 유용하게 썼답니다.  처음 와보는 장소이지만 길을 잘못 들어 헤맬 일도 없으니 정말 든든하더라구요. 스마트폰이 없을 땐 도대체 어떻게 살았나 기억도 안날 정도예요.


인생도 처음 가보는 여행지인 것 같아요. 매일매일이 처음 경험하는 하루니까요.

인생의 내비게이션이 있다면 후회하거나 실패할 일이 없을 것 같아 좋을 것 같더라구요.


그래서 책 속의 이야기가 더욱 기대되었습니다.



목적지를 입력하면 가장 가깝고 확실한 방법을 안내해 주는 내비게이터. 

작가는 내비게이션을 통해 청소년들의 처지를 비유적으로 담아냈습니다. 

우리 청소년들은  최종목표인 좋은 대학에 가기 위해 학교와 학원에서 올바른 길을 안내받아요.


우리 청소년들이  누군가에게 안내받은 길을 맹목적으로 따라가기 보다는 

자신의 마음에서 들리는 소리에 귀기울이며 스스로 길을 찾는 인생을 살아가길 바라는 작가의 메시지가 전해졌어요.


이 책을 읽고 인생이라는 낯선 길에서 길을 잃을까봐 두려운 마음 들기도 하지만 용기를 내어 나만의 새로운 길을 찾아야 겠다고 생각했어요.

길을 잃으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면 되니까요.


우리 청소년들에게 위로와 용기를 주는 책이었어요.

청소년들에게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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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의 아이 블루픽션 (비룡소 청소년 문학선) 84
로이스 로리 지음, 강나은 옮김 / 비룡소 / 202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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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SF 최고의 고전인 『기억전달자』작가 로이스 로리의 신작이라 무척 기대되었습니다.

이번 신작 최초의 아이는 미래가 아닌 과거의 이야기입니다.

독일 북부에서 발굴된 2,000년 전 시신인 '늪지 미라'에서 영감을 받아 완성한 작품이라고해요.

미라가 된 아이의 삶을 이야기해줄 작가의 상상력이 기대되는 책이었습니다.



<에스트릴트의 이야기>

철기시대, 강인한 여자아이 에스트릴트와 병약한 파리크는 어릴적부터 친구였습니다.

이 시대 여성은 아이를 낳고 기르며 가족을 돌보는 역할을 했습니다. 하지만 에스트릴트는 최초의 여자 전사를 꿈꾸었습니다.

남자아이들의 성인식이자 전사 임명식인 새봄 의식이 곧 치뤄질 예정입니다.

에스트릴트는 이날 최초의 여자 전사로 인정받기 위해 친구 파리크와 함께 남몰래 전사 자세와 구호, 매듭 만들기를 연습했습니다.

에스트릴트가 그렇게 기다려온 '새봄의식'의 날, 과연 에스트릴트는 전사로 임명될 수 있을까요.

<파리크의 이야기>

태어날 때부터 병약했던 파리크는 부모를 여의고 대장장이의 보조로 일하고 있습니다.

파리크에게 친구는 가죽세공사의 딸 에스트릴트 뿐이었습니다.

다른 아이들은 늘 파리크를 업신여겼지만 초원과 숲은 편안하게 파리크를 맞이해 주었습니다.

파리크는 언제나 더 배우고 싶었습니다. 특히 자기 몸의 비밀들을 알고 싶었습니다.

파리크는 동물의 뼈를 관찰하고 탐구하기 시작하는 것이 재미있었습니다.

그러던 어느날 대장장이가 넘어져 다칩니다. 자신을 때리고 업신여기는 대장장이를 위해 파리크는 온힘을 다해 대장장이의 뼈를 맞추어줍니다.



<느낀 점>

가장 인상 깊었던 장면은 파리크가 대장장이를 치료해주는 장면이었습니다

파리크는 절름발이 고아로 겨우 목숨을 부지하며 살아왔지만 아무도 몰래 또 하나의 삶을 살아왔습니다. 들판과 늪과 숲에서 주운 이끼 낀 돌멩이, 죽은 다람쥐, 깃털, 딱정벌레, 동물 머리뼈 따위에서 자연과 생명의 가치를 배웠습니다.

그래서 자신을 때리고 조롱하고 굶긴 대장장이였지만 자신의 온힘을 다해 치료해주었습니다. 이 부분에서 가슴이 뭉클하고 시대를 잘못 만난 파리크의 운명에 마음이 아파왔습니다.

강한 학구열과 따뜻한 마음을 지닌 파리크가 오늘날 태어났다면 사회를 위해 큰 업적을 세우는 사람이 되었을 거예요. 수많은 역사속 파리크 같은 이들 덕분에 지금 우리들이 과학문명을 누리고 있을 수 있었을 거란 생각도 들었습니다.

로이스 로리의 창조해낸 '사람의 이야기' 속에서 우리는 모두 각자마다 자신만의 이야기가 있으며 그 수많은 이야기들이 인간의 역사를 만들어왔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기억전달자>의 뒤를 이어 길이 기억될 깊은 여운을 남긴 책이었습니다.



<인상 깊은 구절>

우리 모두의 이야기에는 시작이 있고 중간이 있고 결국에는 끝이 있다. 그 과정을 거치며 우리는 모험한다. 화날 때와 절망에 빠질 때가 있고, 멍하니 지루할 때와 소리 없는 만족의 순간들이 있고, 또한 기뻐 어쩔 줄 모르는 날들도 있다. p.16

에스트릴트는 머리카락을 가다듬고 숨을 깊이 쉬면서, 자신의 인생이 바뀔 그날까지 남은 날을 헤아렸다. 에스트릴트의 인생뿐 아니라 마을 여자 아이들 모두의 인생이 바뀔지도 모른다. 에스트릴트의 여동생들과 아직 태어나지 않은 여자아이들의 인생까지도. p.95

사람은 죽기 전에 꼭 용감하고 좋은 일을 한 가지 해야하는데, 우리 외삼촌은 그렇게 했대. 전쟁터에서 다른 전사를 도와줬거든. 용감하고 좋은 일을 했다면 충분히 준비된 채 죽은 거니까, 다른사람들도 슬퍼하지 말아야 한대. 그 사람도, 그 사람이 한 일도 늘 기억될 테니까. p.131

수백…… 수천…… 수백만…… 수십억……. 그 이야기들이 서로 얽히고설키며 이리저리 연결되어, 자꾸만 뻗어 나간 인간 존재의 거대한 총합이자 우리가 역사라 부르는 것이 된다. p.186

사람은 죽은 뒤에도 '누군가가 그를 기억하는 한' 계속해서 살아 있다는 말이 있다. 나는 '그리고 그의 이야기를 하는 한'이라고 한마디를 덧붙이고 싶다. p.1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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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석영의 어린이 민담집 20 : 흥부 놀부 황석영의 어린이 민담집 20
황석영 지음, 최명미 그림 / 아이휴먼 / 202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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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고을에 연씨 성을 가진 형제가 살았어요. 형은 '연놀부', 아우는 '연흥부'였지요.


아우 흥부는 마음이 착하고 부모님께 효행이 지극하고 형에 대한 우애도 두터웠어요.


그러나 형 놀부는 부모님께 불효하고 아우를 아끼는 마음도 전혀 없었지요. 형 놀부는 부모가 물려준 재산을 모두 혼자 차지하고 아우 흥부를 집안 머슴처럼 부려 먹으며 구박하다가 맨몸으로 쫓겨났어요.빈손으로 쫓겨난 흥부네 가족은 매일 굶기를 밥 먹듯했지요.


쌀을 얻으러 형의 집을 찾아갔지만 문전박대를 당하고 말아요.가난하지만 열심히 살았던 흥부는 우연히 새끼 제비를 살려주었고, 그 제비가 물어다 준 박씨를 심어 큰 부자가 되었어요.


한편 그 소식을 들은 놀부는 제비를 억지로 잡아 다리를 부러뜨리고 흥부처럼 다리를 치료해주어요.제비는 심술궂은 놀부에게 벌을 내리고 놀부는 완전히 거지꼴이 되고 말아요.아우 흥부는 그 소식을 듣고 놀부 가족을 거두어 다시 잘 살게 했다고 하네요.




우리 민담은 중요한 삶의 교훈을 이야기를 통해 배울 수 있게 해줍니다.

우리 조상들은 사람으로서 마땅히 지켜야할 덕목을 이야기가 담았습니다.

황석영의 어린이 민담집 스무번 째 이야기 「흥부 놀부」 또한 욕심을 부리지 말고 서로 아끼고 도우며 살아가라는 교훈이 담겨 있습니다.

옛날에는 개인의 행복보다는 가족과 이웃간의 화목을 더욱 중요시 했었어요.

그래서 부모에 대한 효심, 형제간의 우애, 부부 사이의 사랑과 의리에 대한 이야기가 많았습니다.

「흥부 놀부」 이야기 또한 형제의 우애 뿐만 아니라 착하게 사는 흥부가 복을 받는 이야기로 선하게 살아야 한다고 얘기에 주고 있어요.

「흥부 놀부」를 통해 가족을 사랑하고, 남에게 베풀고 나누며 함께 살아가는 태도를 배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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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퍼
고정욱 지음 / 생각학교 / 202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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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 고정욱 선생님의 작품은 정말 재미있어요! 그 안에 스며든 감동과 울림까지 책의 첫장과 마지막장까지 단숨에 읽어버렸답니다.



주인공 15살 창식이는 오산중학교에 다니고 있어요.

창식이는 그림에 소질이 있지만 어려운 집안 형편 때문에 현실을 도피하고 싶었습니다.

"박창식, 꺼져버려! 이 지구에서 사라지라고!"

홧김에 입밖으로 내뱉은 한마디로 창식이는 1928년 일제강점기 오산학교로 타임슬립하게 되요.

오산학교에는 김소월, 백석, 이중섭 등 당대 예술가들이 창식이의 친구였어요.

창식이는 친구들을 통해 예술로서 나라를 위한 큰 힘을 발휘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요.

현실로 돌아온 창식은 그림을 향한 자신의 마음을 확인하고 꿈을 향해 한걸음씩 다가갑니다.


역시 고정욱 선생님의 작품은 정말 재미있어요! 그 안에 스며든 감동과 울림까지 책의 첫장과 마지막장까지 단숨에 읽어버렸답니다.

이 책을 읽고 진정한 문화의 힘을 알게 되었어요.

창식이는 예술 활동은 독립운동과 상관이 없다고 생각해요.

민족의 얼과 문화를 꽃피운 일제강점기 예술 활동을 설명하는 선생님의 말씀을 듣고 무력 투쟁으로 뛰어들면 독립할 수 있지 않겠냐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일제 강점기로 시간여행을 한 창식은 총칼없이도 예술로서 사람들이 모이고 큰 힘을 발휘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요.

오산학교 학생들은 나라의 주권이 빼앗긴 상황에서도 자신의 꿈을 찾으며 나라를 위해 행동합니다.

이 모습을 옆에서 직접 지켜본 창식은 꿈도 의욕도 없었던 지난날을 반성합니다.

이 책을 통해 예술의 힘은 위대하며 어떠한 상황 속에서도 꿈과 희망을 포기해선 안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이 작품은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역사관을 심어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꿈을 찾고자 하는 데 길잡이가 될 수 있을 것 같은 작품이었어요.


#도서협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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