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명한 지표 투자 - 업종 지표의 방향이 곧 기업 이익의 방향이다
고재홍(재콩).새로운길 지음 / 이레미디어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명한 지표 투자의 프롤로그를 보면

깊이 있게 제대로 주식 공부를 하지 않은 사람도 이해할 수 있는

주먹구구식으로 주식을 공부한 사람이라도 바로 이해할 수 있는

주식 투자에 있어서 기본이 되는 명제가 나온다.


"투자의 기본은 이익이 증가하는 기업을 찾는 것이다."

그리고 이익이 증가하는 기업을 찾는 방법에 대해

저자는 "상식적인 접근"이라는 표현으로 쉽게 설명해준다.

막상 나보고 다른이에게 똑같이 설명하라고 하면 못하겠지만

저자의 설명은 어렵지 않고 쉽게 와닿아 책이 쉽게 읽혔다.


주식 투자 방식에 있어서 탑다운 방식과 바텀업 방식이 있는데

지표투자 방식은 탑다운 방식과 비슷한게 아닐까 싶다.

업종 지표 개선 = 기업 이익 증가 = 기업 주가 반영 이라는 공식



라면에 대한 기업을 분석하는데 밀 가격 동향을 시작으로

4대 곡물(옥수수, 소맥, 대두, 원당)의 가격추이를 보는 것까지

비철금속 가격 동향이 전기차에 미치는 영향

해외 건설 수주액을 원유가격이 알려주는 등

단순히 하나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사업이라는 것이 기업이라는 것이 그리고 주가라는 것이

유기적으로 복잡하게 얽혀있다는 것을

현명한 지표투자를 통해 새롭게 알게 되었다.


1부에서 각 산업별 업종지표에 대한 설명이라면

2부에서는 지표를 활용하여 실제 투자를 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요즘 ETF 투자나 퀀트 투자에 대한 책도 이야기들도 많은데

개인적으론 ETF와 퀀트 투자 방식 둘 다

나와 맞지 않는 방식같아서 자세히 알아보지 않았다.

책을 보면서 퀀트 투자 방식은 여전히 별로였고

ETF 투자 방식은 일부는 활용해보고 싶은 방식이 생겼다.


보통은 투자서적을 보면 2부와 같은 실제 투자 활용을 위한

내용에 더 관심이 가서 그 부분을 중점적으로 읽게 되는데

신기하게 현명한 지표투자는 이론적인 내용이 주인 1부가 더 좋았다.

전혀 몰랐던 산업들이 어떻게 얽혀있는지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앞으로 신문을 볼 때 경제와 산업면을 보면서저자가 말한

상식적인 접근을 나도 조금은 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