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공법 무작정 따라하기 - 부동산 실무자를 위한 무작정 따라하기 경제경영/재테크
서영창.남우현 지음 / 길벗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법 단어만 들어도 법관련이라 어려움이 느껴진다.
공법을 알면 투자와 개발이 쉬워진다는 부제처럼
나는 개발은 아니고 부동산 투자를 위해
부동산공법에 관심을 가지고 책을 읽게 되었다.


부동산실무자를 위한 부동산공법 무작정 따라하기는 아주 방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실질적으로는 각 챕터별로 1권씩 나올 법한 내용들을 1권에 다 담고 있어서
어떤 부분들은 너무 간략화해서 표시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도 들고
공법에 대해 모르는 입장에서 전반적인 내용을 다 담아서
큰 그림을 이해할 수 있는 측면에선 좋다는 생각도 든다.


첫째마당, 공법의 기초상식
- 토지의 가치분석은 토지이용계획확인서부터
- 법제처의 '국가법령정보센터'에서 각종 법령 및 생활정보를 제공
- 부동산 개발규제를 하는 공법, 각종 법률, 시행령, 시행규칙 등등


둘째마당, 국토이용 체계 4단계 이해하기
- 과거에 국토이용계획에 대한 강의를 들은 적이 있다.
흔히 느끼기로 정부에서 어떤 규제나 발표할 때마다 주먹구구식으로 운영한다 생각되지만
국가사업이란 것이 정말 체계적으로 계획되고 있긴 하구나 다시 한 번 더 생각되었다.


셋째마당, 개발 인허가 절차
넷째마당, 토지개발의 일반 상식
- 정말 많은 법과 규제가 있다. 실제 규제 기준과 법령들의 나열


책제목 무작정 따라하기처럼 각 챕터의 마지막에 무작정 따라하기 시리즈는
필요시 따라할 수 있도록 보기 편하게 되어 있어서 좋았다.
해봐서 익숙해서 쉬운 것도 있었고 이런 것도 정부에서 제공하는구나 새로 알게된 것들도 많았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