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하려면 경제신문 - 돈의 흐름이 보이는 경제신문 제대로 읽는 법
이수정(크리스탈) 지음 / 라온북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몇년 전에 경제신문 읽기 모임을 한 적이 있다.
각자 경제지식 수준은 다양하지만 그런만큼
아는 사람은 아는대로 모르는 사람은 모르는대로
다양하게 의견 고류를 할 수 있어서 좋았다.


하지만 매주 경제기사를 읽고 토론도 하였지만
생각만큼 경제지식이 늘지도 투자에 도움을 주지도 못했다.


그리고 이후 블로그에 경제기사를 정리하는 것도 해보았었다.
그 때 했던 방식은 모든 신문기사를 다 모아주는 앱을 통해
부동산면만 제목만 보고 훑으며 관심가는 기사의 링크를
따로 블로그에 모아두는 단순한 작업이었다.
하루에 기사가 너무 많아 기본적으로 2시간 정도 걸렸다.


이 경험은 나름 부동산 동향 흐름을 파악하는데는 도움이 되었지만
기사 하나하나를 제대로 읽기는 어려웠다.


후랭이님 블로그를 통해 크리스탈님을 처음 알게 되었다.
(당연히 온라인으로 나 혼자)
경제기사를 읽고 스크랩하시고 나중에 그걸로 강의도 하는걸 보았는데
이번에 투자하려면 경제신문 이라는 책도 출간하셨다.
강의를 듣지 않았지만 책을 통해 경제신문 보는 법을 배울 수 있게 되었다.
게다가 서평이벤트엔 다양하게 응모해서 책을 받아보았지만
저자 이벤트에 응모해서 친필 사인도 받고 추가 선물까지 받는 행운을 누렸다.


그 동안 경제기사 관련 책을 몇 권 읽어 보았는데
저자들이 대부분 기자라서 그런지 딱딱하고 이론적인
느낌이 강해서 읽기도 힘들었고 기억에도 잘 안남아 있다.


그런 점에서 크리스탈님은 그 전에 보았던 저자들과 다르게
책제목 투자하라면 경제신문 에서 알 수 있듯이 투자자다.
투자자를 위한 경제신문 활용법에 대해서
배울 수 있을거라 기대하며 책을 읽었다.


책을 읽고 첫단계 <경제상식 자가진단>에서부터 현타가 왔다.
사람들이 하는 가장 큰 착각은 자기가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있다. 요 말이 떠올랐다.
나름 책도 많이 읽고 공부 좀 해서 경잘알이라고 생각했는데 어설픈 경잘알 수준도 되지 않았다.
단어가 자주 보고 들어서 익숙한 느낌만 있는 것이지
그 단어의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 것이 거의 없었다.


예전 경제신문 모임을 할 때 특별한 이유없이 매일경제신문으로 했었는데
신문사별 특성에 대해서 설명해주는 부분을 보며 저런 점도 캐치하다니 감탄했다.


경제신문 구조화 스킬, 경제신문지면 5단계 접근법, 경제신문 스크랩 4단계
그리고 경제기사와 절친되는 경제신문 스크랩 4주 플랜과 양식지까지 제공하며
경제신문 읽기에 친숙해지고 습관화하게 해주는 가이드를 제공한다.


부동산 투자를 하면서 어느 정도 궤도에 오르며 느낀거지만
아무것도 모르는 시절이라면 일단 따라하기부터 시작해야겠지만
어느 정도 되고 나서는 무작성 따라하기 보다는
자신에게 맞게 체화하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런 점에서 나는 아직 경제신문 읽기는 다시 시작하지는 않았지만
조만간(과연?) 다시 시작할 때는 크리스탈님이 가이드해주신
내용들을 참고하여 나에게 맞게 시작할 생각이다.


하지만 경제신문 구조화 스킬은 무조건 그대로 따라할 생각이다.
이 부분이 스스로 생각을 잘 못하고 제대로 분석하지 못하는
나의 가장 취약한 부분이라 생각해서 그대로 따라할 것이다.


2장에서 4장은 경제상식 자가진단처럼 다시 한 번 나의 부족함을 깨닫게 해 주었다.
금리, 환율, 연준, 물가, 경제지표, 금융, 무역 등등등
내가 제대로 알고 있는건 도대체 무엇인가?....

 

투자하려면 경제신문을 통해서 이 내용들을 확실히 숙지한다면
경제신문 읽는 것이 그야말로 누워서 떡먹기가 될 것이고
투자할 때에도 바로 활용할 수 있는 만큼 실력이 될 것이다.
이해가 안되는 부분들은 암기를 하기 위해 따로 요약본 형식으로 정리를 해야겠다.

 

나는 투자자적 관점에서 투자에 활용하기 위해 경제신문을 읽는 법을 배우기 원하지만
대다수 사람들은 투자를 안하더라도 경제상식을 위해서 경제신문을 읽으려는 듯 싶다.
투자하려면 경제신문은 나와 같은 투자자를 위해서도 경제상식을 알기 위한 사람들에게도
모두 도움이 되는 경제신문을 제대로 읽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지침서다.


이 글은 이벤트로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