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이 대한민국 부동산의 미래다 - 쌈지 선생의
박연수(쌈지선생) 지음 / 오래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텐인텐 카페의 전문가칼럼을 통해 저자를 처음 알게 되었다.

 

<이것이 대한민국 부동산의 미래다>는 크게 4개의 챕터로 나뉘어 있다.

제1장. 2019년 이후 대한민국 부동산의 미래를 예측한다.

제2장. J노믹스 시대의 부동산 투자

제3장. 부동산의 미래, 무엇을 어떻게 투자할 것인가.

제4장. 대한민국에서 집은 사는 곳이 아닌 사는 것

 

목차를 보며 사람들이 4장을 먼저 읽지 않을까 생각했다.

소제목까지 보게 되면 모두 지역명을 거론하고 있어서 스스로 생각하기 싫어하고 편하게 찍어주기만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좋아할만한 항목들이었다.

 

1장을 읽으면서 든 생각은 숲을 보는데 아주 넓은 숲을 보는 느낌이었다.

분명히 정부정책, 투기세력들, 양적완화, 세계경제 흐름, 금리인상, 대출규제 등등 모두 부동산 가격에 영향을 주는 것들이 맞지만 1+1=2 처럼 정확하게 언제 어디에서 딱 맞게 떨어지는지 아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 연관성을 생각해서 주의할 점, 투자해야 할 포인트의 저자의 의견에 대해서 보면서 동의하는 부분도 있고 동의하지 않는 부분도 있지만 나는 미처 생각해보지 못한 것을 얘기해주는 부분이 많아 저자의 안목을 배울 수 있어서 좋았다.

 

부동산에서 정부의 정책과 규제가 빠질 수 없다. 2장에선 부동산 정책에 대한 저자의 정치적인 견해도 많이 나오는데 지지하는 부분도 있으며 잘못하고있다고 생각하는 부분에 대해선 비판도 많았다.

 

3장에선 아파트, 재건축, 원룸, 오피스텔 등 부동산 투자 물건에 대해 구분하여 설명해주고, 4장에선 3기 신도시와 기존 신도시 등 지역에 대한 찍어주기가 아닌 넓은 범주에서의 지역에 대한 가치에 대해 설명을 해 주었다.

아무래도 관심가는 물건, 관심가는 지역에 더 집중해서 보게 되었다.

 

 

개인적으로 공감이 많이 간 멘트

"부동산 부정론자들의 말을 무시해서도 아니고 그들은 인간의 투기적 본능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나는 앞으로도 지방 일부 핵심권역과 서울 수도권의 아파트는 계속해서 오를 것이라고 믿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