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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트겐슈타인과 규칙 따르기 - 사회과학의 철학적 기초를 찾아서
김경만 지음 / 궁리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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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성과 대중성을 겸비한, 깊이와 재미가 양립가능하다는 걸 입증한 국보급 학자의 걸작. 척박한, 혹은 부박한 국내 학계에 한줄기 빛과도 같은 사회과학의 철학 입문서. 학도들은 거장들의 이론의 정수가 온축된 이 편람을 바탕으로 더 넓고 심오한 학문의 세계로 창달할 시야의 박람을 얻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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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붕어의 철학 - 알튀세르, 푸코, 버틀러와 함께 어항에서 빠져나오기
배세진 지음 / 편않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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촉망받는 소장 학자의 강의책이라해서 큰 기대를 안고 구입했지만 실망스럽다. 누누이 지적했듯 사상가의 핵심 개념에 대한 설명이 너무 허술하다. 몇몇 빠들의 이해할 수 없는 찬사와는 달리 이 책만으론 절대 포스트 모더니즘의 중요 개념을 이해할 수 없다. 배세진은 번역 실력에 있어선 어떨지 몰라도 이론에 대한 이해도가 아직은 미흡하다. 꼼꼼이 숙독해보고 내린 결론이다. 이 책을 호평하는 이들은 정말로 본인들이 포스트 모더니즘의 핵심 개념을 마스터했다고 생각하는 걸까? 내가 보기엔 허명에 놀아나고 있는 것이다. 


물론 현대 철학은 지극히 난해하다. 난마처럼 얽히고설킨 사상가들의 개념들을 쾌도난마 하기란 어쩌면 불가능한 시도에 가까울지도 모른다. 가령 선배 지식 수입상인 이정우 같은 학자들의 저서와 글쓰기 또한 문제점이 많다. 평생을 프랑스 철학 공부에 매진한 학자마저 여전히 미진한 수준이란 얘기다. 


하지만 배세진은 그 문제가 많은 선학들보다 내공이 더 부실하다. 이정우 같은 선배들이 프랑스 철학을 수입하기 시작한 게 90년대부터이니 벌써 30년이 다 돼 간다. 그렇다면 배세진 같은 소장 학자들은 당연히 청출어람 해야 마땅하다. 그런데 이젠 인생의 황혼을 바라보는 선배 학자들보다 못하면 어쩌잔 얘긴가. 가령 <객관적 선험철학 시론> 같은 이정우의 저서들을 보면 최소한 중요 사상가들의 개념에 대해 뭔가 규정하고 설명하려는 노력의 흔적이라도 보인다. 역량이 부족해 제대로 된 메시지 전달이 안 되긴 하지만. 그런데 배세진의 글은 걍 두루뭉술 중요 개념들을 깔아뭉게고 개진되고 있다. 실속 없는 현학이라는 인상을 지우기 어렵다.    


푸코가 말하는 담론이 뭔지 알고 싶다면 차라리 이진경의 <철학의 외부>, 언표에 대해선 <노마디즘>을 참고하라. 지나치게 단순화한 측면이 있지만, 차라리 이진경의 글이 개념 정리가 더 명확하다. 


물론 이진경의 글쓰기 또한 불완전하다. 예들 들어 "동일한 형성 체계에 의해 조직화된 언표들의 집합"인 담론(역사적 아프리오리)이 어떤 메커니즘을 통해 우리의 사고와 행동을 통제(제약)하는지에 대해선 설명을 못 하고 있다. 또한 언표들이 어떤 규칙에 따라 조직화돼 담론으로 만들어지는지, 그 과정에 대한 설명 또한 얼랑뚱땅 대충 넘어가고 있다.(나는 이런 부분들을 알고 싶어서 배세진의 강의책에 큰 기대를 걸었던 것이다.) 하지만 배세진의 알쏭달쏭한 글쓰기보단 더 낫다는 얘기다. 푸코가 말하는 언표와 담론이 도대체 뭔지 대략적인 수준에서 가늠할 수는 있을 것이다. 푸코의 저서 어디가 출처인지 레퍼런스도 확실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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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철학 강의
백훈승 지음 / 전북대학교출판문화원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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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는 있는데 문장이 고루하고 고리타분하다. 내용 전개도 매끄럽지 못 하고 지루. 그래서 글 읽는 재미가 없고 가독성도 제로라 이해하는 게 고역이고 인내심이 필요. 명색이 대학교수가 학부생들과 전혀 피드백이 없나? 강단에서 이렇게 고답적으로 학생들 가르쳐도 다 알아먹는다 생각하는 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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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셸 푸코
프레데리크 그로 지음, 배세진 옮김 / 이학사 / 202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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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마간산의 진수. 이 책을 읽고 푸코의 사상을 깊이 있게 이해하는 건 절대 불가능. 저자는 정말로 푸코의 사상을 심도 있게 이해하고 있는 것일까? 사상의 정수를 명확히 파악하고 핵심 개념들을 친절하면서도 명쾌하게 해설하는 작업은 서구 학자들한테도 참 힘들고 난해한 시도라는 것만 절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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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붕어의 철학 - 알튀세르, 푸코, 버틀러와 함께 어항에서 빠져나오기
배세진 지음 / 편않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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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상가들의 이론에 대한 심도 있는 설명을 기대했으나 깊이와 알맹이가 없다. 친절한 레토릭에 가독성도 좋지만 크게 남는 게 없다. 가령 담론이 도대체 무엇이길래 우리는 담론 바깥에 나갈 수 없다고 하는 것일까? 이렇듯 사상가의 중요개념에 대한 명쾌한 해설이 부재. 강의 미만 에세이 이상의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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