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매스는 타고나는가 - 세상을 바꾸는 융합형 인재들의 힘
피터 홀린스 지음, 박지영 옮김, 김상호 해설 / 힘찬북스(HCbooks)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진정한 #르네상스맨 이 필요한 시대가 열렸다.한 우물을 파야 하는 시대는 끝났다. 한 사람이 ‘여러 우물’을 파야 한다.

20년 전 까지만 해도 하나만 잘하면 성공이 보장되었다. 한 우물만 파는 사람이 승자가 되었다. 그러나 굴뚝산업이 무너지고 정보지식산업이 등장하면서 모든 것이 다원화가 되었다.

소품종 대량생산이 아니라 다품종 소량생산이 대세가 되었고 영화관으로 치면 대형극장이 문을 닫고 소영화관 에서 다영한 영화가 상영이 되는 사회가 되었다.

폴리매스는 필자처럼 자신이 최고가 될 수 있고, 탁월해질 수 있다고 믿는다. 그리고 손을 뻗으면 닿는 자리에 원하는 목표가 놓여 있다고 믿는다.

조금 더 정확히 말하자면, 손이 닿을 듯 말 듯 한 자리에 원하는 목표가 놓여 있다고 믿는다.

폴리매스는 여러 영역을 융합하거나 아예 새로운 영역을 창시하며 한계를 거부하는 다재다능함을 일컫는 말이며 그런 인재들을 가리킨다.

특정 분야에서만 문제를 척척 해결해 내는 사람이 아니라, 학습 그 자체에 능통한 사람이다. 일명 #르네상스맨 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스스로가 자신의 스승’인 ‘독학자’ 진정한 ‘폴리매스’가 되려면 어떤 일들을 해야 하는지를 보여 준다.

전문 분야가 갈수록 세분화 되는 복잡한 현대 사회를 헤쳐나갈 통합, 융합형 인간이 되는 길을 선택하면 모든 영역에서 최고의 ‘나’로 거듭날 수 있다고 말한다.

진정한 복합적인 인재가 되고 싶은가. 그럼 이 책을 필독하기를 권하고 싶다.

📚책 속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마음가짐과 태도이다. 필요하다면 융통성을 발휘하고, 돌발 변수와 변화무쌍한 도전 과제를 편안하게 받아들이고, 더 나아가 능수능란하게 해결하겠다는 각오가 필요하다.

폴리매스라면 위기가 닥치고 나서야 살아남을 방법을 모색하지 않는다. 선제적으로 기회를 포착하여 한발 먼저 움직이기 때문이다. 이들은 수동적인 생존 모드로 사고하지 않고, 누구 보다 앞장서서 별의별 아이디어와 주제를 탐구한다.

#폴리매스는타고나는가 #피터홀린스 #힘찬북스 #추천책 #성공학 #복합적인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