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스 슈밥의 위대한 리셋 - 제4차 산업혁명 × 코로나19
클라우스 슈밥.티에리 말르레 지음, 이진원 옮김 / 메가스터디북스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4차 산업혁명과 코로나19가 맞물린 현대에서 어떻게 살아가야할지 방향을 제시해주는 책이다.

코로나19는 세계 무대에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낸 이후 국가를 통치하고, 타인과 소통하고, 글로벌 경제 활동을 하는 기본 질서의 궤도에 근본적 굴절을 일으켰다.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던 코로나19 시대. 코앞에 닥친 위기를 겨우 넘겨가며 버티다 보니 꼬박 1년이 흘러 있었다.

누군가는 가게를, 누군가는 직장을, 누군가는 건강을, 또 누군가는 사람을 잃으며 맞이한 2021년. 대비할 수 없었던 시간을 우왕좌왕하며 보낸 후 우리는 어떤 세상을 맞이하게 될까.

사회 전반에 큰 사건이 발생해 새로운 소식을 접하다 보면 언제나 동반되는 문제가 있다.

갑작스런 이슈의 흐름, 이전에는 거의 들어본 적 없는 개념, 가차 없이 밀려드는 변화를 착착 받아들이기 쉽지 않다는 사실이다.

우리는 이렇게 우리가 속한 사회에 관심을 두는 과정에서, 알지 못했던 생경한 무언가와 분명 만나게 된다.

팬데믹이 지난 후 세계는 두 가지 길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할 것이다 . 하나는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와 경제를 보다 포괄적이고, 지속가능하며, 회복력이 있는 미래로 이끄는 길이고, 다른 하나는 우리를 더 위험하고, 불안정하며, 점점 더 살기 어려운 세상으로 인도할 길이다.

거대담론이 담긴 이 책은 우리에게 가장 확실한 포스트코로나 시대 분석서가 되어줄 책이다.

마지막으로 다가올 뉴노멀을 어떻게 맞이해야 할 지 궁금하다면 이 책을 일독하기를 권하고 싶다. 바보처럼 멍하게 모르고 미래를 맞는것과 알고 미래를 준비하는 것은 다를테니까.

📚 책속으로:

인간은 앞으로 다가올 일보다 사라져가는 일을 머릿속에 그려보기가 훨씬 쉽기 때문에 비관론에 빠지기 쉽다.

가까운 미래에 전 세계적으로 실업률이 오를 것을 알고 이해하고 있어도 앞으로 몇 년 혹은 몇 십년 동안 계속 놀랄지도 모른다.

우리는 새로운 생산 방법과 수단에 의해 주도되는 전례 없는 혁신과 창의성의 물결을 목격할 것이다.

•P.S: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위대한리셋 #클라우스슈밥 #메가스터디북스 #포스트코로나 #뉴노멀시대 #추천책 #미래경제 #경제학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종이달 2022-07-18 04: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