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프터 코로나 비즈니스 4.0 - 플랫폼BM과 콘텐츠BM의 전쟁
선원규 지음 / 라온북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마존, 페이스북, 구글, 알리바바 등 수십 개의 거대 디지털 기업들이 어떻게 그토록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을까?

그들이 계속 시장을 지배할 것인가? 다른 기업들은 그들과 경쟁할 기회를 가질 수 있을까?

앞으로의 미래 시장에서 살아남으려면 플랫폼과 콘텐츠 중에서 어떤 것에 중점을 두어야 할까?

이 책은 이런 문제에 대해 해결점을 찾아갈 수 있도록 플랫폼과 콘텐츠를 자세히 다루고 있다.

현 사회와 플랫폼과 콘텐츠의 상관관계를 이야기하며 플랫폼과 콘텐츠 사업모델의 다양한 종류를 소개한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기업 환경이 변하고 있다. 아마존과 테슬라 등은 급격한 변화에 빠르게 적응했고, 그것을 통해 더 많은 수익을 창출했지만 상당수의기업들은 이러한 대열에 동참하지 못한 채 경쟁에서 뒤처지거나 비즈니스 생태계에서 사라지기도 했다.

이제는 높은 시장점유율이나 기업의 규모가 더 이상 경쟁력이 될 수 없는 시대가 되었다. 이전에는 변화가 서서히 진행되는 양상을 보였다.

그래서 기업들은 경쟁 환경을 분석하고, 최소 수년간은 변함없이 유용하리라고 판단되는 전략을 수립하면서 몇 주, 몇 달을 보내곤 했다.

하지만 오늘날은 변신에 가까운 변화가 대규모로 발생하고 있다. 모든 회사들은 내일이면 무엇이 자신들의 최고 계획을 쓸모없게 만들어버릴지 인식하고 재빨리 방향을 바꿀 수 있어야 한다.

격변의 시기를 헤쳐가야 하는 경영자들, 전략가들, 창업가들에게 사업 방향에 대한 유용한 길라잡이가 될 것이다.

📚 책속으로:

좋고 강력한 생태계와 연결되기 위해서는 앞서 이야기한 내 노드의 품질 수준을 높여야 한다. 만약 새로운 플랫폼을 구축하기를 원한다면 결국 지배적인 플랫폼 기업들에게 매각할 생각을 가지고 그들의 기대 수준에 맞는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그리고 콘텐츠 창업을 계획하고 있다면 플랫폼 기업들이 좋아하거나 다른 강력한 콘텐츠 기업이 인수를 원할 정도의 차별화된 경쟁력과 브랜딩 전략을 준비할 필요가 있다.

미래에 장기적으로 생존하기를 원한다면 어떤 방식으로든 생태계와 연결되어서 생태계와 함께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할 것이다.

P.S :출판사로부터 해당도서를 지원받아서 작성한 서평입니다.

#애프터코로나비즈니스40 #선원규 #라온북 #경제경영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종이달 2022-03-26 01: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