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는 모르는 스무 살 자취생활 - 생활과 생존 사이, 낭만이라고는 없는 현실밀착 독립 일지
빵떡씨 지음 / 자음과모음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가 집 나가면 개고생이라 했던가? ‘자취, 어디까지 해봤니?’라는 카피가 떠오를 만큼 자취 인생은 나름 험난하고, 안타깝고, 짠하다.

자취하는 사람이라면 자취가 절대 쉬운 일이 아니라는 걸 알 것이다.

가장 기본적인 것부터 말하면 돈이 제일 큰 문제이다. 부모님과 함께 살 때는 잘 몰랐지만 혼자 살 때부터 돈을 아껴야 하고, 생각보다 지출이 많아 아끼고 아끼고 그렇게 살아야 한다.

모든 자취인들이 그렇게 사는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자취인들은 돈을 생각하지 않고 살 수는 없다.

이 책은 쌍둥이 남동생과 바람 잘 날 없는 동거를 시작한 빵떡씨의 웃픈 일상을 기록한 독립 에세이이다.

독립의 자유를 만끽하는 것도 잠시, 나 하나 먹여 살리기 버거운 현실을 정통으로 마주하게 된 20대 빵떡씨의 좌충우돌 현실밀착 자립기를 담았다.

혼자만의 일상을 누리고 싶은 자취 지망생에게는 냉혹한 현실을 알려주고, 어느 정도 레벨업한 초·중급 자취러에게는 그땐 그랬지 하는 공감을 이끌어낸다.

때로는 짠내 나지만 자취생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겪어봤을 법한 에피소드들은 공감하기 충분하다.

마지막으로 자취를 하고 있다면 꼭 읽어야 할 책, 자취에 대한 환상이 있다면 필수로 읽어야 하는 책, 자취를 해 본 경험이 있다면 공감할 책이다.

📚책 속으로:

서울은 욕하면서 보는 막장 드라마 같은 느낌이 있다. 차가 막히네, 사람이 많네, 미세 먼지가 많네 욕하면서도 서울에 살고 싶다.

아주다 지긋지긋하다가도 전철 안에서 노을이 지는 한강을 보면 뭉클한 마음이 든다. 서울은 그런 애증의 도시다.

P.S: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엄마는모르는스무살자취생활 #빵떡씨 #자음과모음 #에세이 #자취생활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