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미래보고서 2023 (메가 크라이시스 이후 새로운 부의 기회) - 세계적인 미래연구기구 ‘밀레니엄 프로젝트’의 2023 대전망!
박영숙.제롬 글렌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미래를 결정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 미래를 만드는 것이다.

매년 가을 🍂 쯤이면 #박영숙 저자가 쓴 ‘세계미래보고서’ 시리즈를 매년 읽는다.

이번 편에는 세계의 정치와 사회적 위기에서 기후 재앙과 식량 및 에너지 위기까지, 복합적인 충격을 이겨내고 새로운 부의 기회를 만들기 위한 8가지 미래 시나리오를 제시한다.

그것은 탈중앙화와 거대한 물결, 메타로빌리티, 메타모빌리티, 식량 위기와 푸드테크, 메타버스와 스마트 라이프, 디지털 헬스케어, 스페이스 테크, 인공지능 시대의 미래 교육이다.

새로운 세상이 온다는 것은 없던 것이 생겨나고, 있던 것이 사라진다는 뜻이기도 한다. 여기에는 직업도 포함된다.

실제로 1940년대의 직업 중 63%가 사라졌다.예전에 우리나라에 존재했던 직업인 버스 안내원, 극장 간판 화가, 전화 교환원 등은 이제 볼 수 없다.

또한 과거에 공장에서 사람이 하던 일을 지금은 로봇이 대신하고 있다. 상당수의 산업과 직업이 사라지는 것은 사실이다.

그럼에도 변화하고 달라지는 세상에 맞춰 또 다른 산업과 직업이 탄생하는 것 또한 사실이다.

이 책으로 첨단 과학이 많은 것을 바꾸는 세상이 오면 미래에 어떤 직업이 탄생할지, 어떤 직업이 새로이 떠오르며 경쟁력을 갖출지 알수 있다.

함께 미래 직업을 탐색하며 내가 가장 잘하는 것과 그에 어울리는 일은 무엇인지, 내가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지 함께 고민해 어떨까.

남들보다 먼저 미래를 만난다는 것은 굉장한 행운이다. 왜냐하면 미래는 먼저 읽는 자의 것이기 때문이다.

과거는 바꿀 수 없지만 미래는 바꿀 수 있다. 책을 모두 읽고 난 뒤 우리들은 ‘미래 목격자’가 될 것이다. 그리고 스스로 미래를 준비하고 세상을 변화시키는 사람이 될 것이다.

※ 비즈니스북스 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세계미래보고서2023 #세계미래보고서 #책추천 #비즈니스북스 #경제경영 #미래예측 #미래기술 #트렌드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