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시작하지 못하는 당신을 위해 - 잘하고 싶어 시작을 망설이는 세상의 모든 완벽주의자들을 위한 진짜 완벽주의 활용법
윤닥 지음 / 한빛비즈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도 좀더 자유롭고 느긋하며 행복하게 살고 싶지 않은가?

우리는 환경 속에서 충분히 여유롭게 그리고 자유하며 행복을 누릴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끊임없이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며 각종 열등의식과 경쟁의식 속에서 완벽해야 한다는 강박증에 시달리고 있는가?

자신이 완벽주의의 강박증에 시달리고 있다는 사실도 모른 채 말이다. 사실 정도의 차이가 있지만 우리 모두는 완벽하기를 꿈꾸는 완벽주의자들이다.

이 책은 우리 모두의 내면에 자리 잡아 삶을 괴롭히는 완벽주의를 긍정적으로 활용해 더 나은 성과와 행복에 다가갈 수 있도록 안내하는 책이다.

무엇보다 저자는 완벽주의자가 반드시 모든 면에서 뛰어난, 실수 하나 없는 사람을 칭하는 것이 아님을 지적한다.

이제 불필요한 완벽주의의 덫에서 자신을 자유롭게 해야 한다. 우리가 진정한 자유를 누릴 수 있는데 굳이 완벽주의의 덫에 갇혀 불행하게 살 필요가 있을까?

이 책으로 뭘 해야겠다는 압박에서 벗어나 조금은 느슨한 완벽을 통해 더 단단한 행복에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 책 속으로:

완벽주의 성향이 강한 사람들이 감정을 대하는 방식을 이해하려면 이들의 남다른 특징을 하나 알아둬야 한다.

평소 어떤 일에서든 높은 기대와 이상을 가지고 살아가는 이들은 감정도 이상적으로 바라본다. 예를 들어 자신 앞에 놓인 인생길에는 늘 긍정적인 감정과 결과만이 따라와야 한다고 믿는 식이다. 그래서 부정적인 감정이 느껴질 때 오히려 이를 완강히 거부하고, 이런 감정을 느끼는 상황 자체를 실패로 여기며 죄책감을 느끼기도 한다.

자신이 부정적인 감정에 젖었다면 그대로 ‘약한 인간’이 된다고 여기는 것이다. 나는 이를 ‘감정적 완벽주의’라고 부르는데, 완벽주의자가 자신의 감정을 인정하지 못하고 회피하는 이유는 이 때문이다.

#오늘도시작하지못하는당신을위해 #윤닥 #한빛비즈 #인문학 #교양심리학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