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디지털 자산, 연금, 자산 투자 가이드 - 노후 준비를 위한 투자 인문학
천백만(배용국)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22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예전에 즐겨봤던 TV 드라마 ‘응답하라 1988’의 한 장면에서 극중 천재 바둑 소년으로 나오는 택(박보검)이가 우승 상금으로 받은 5,000만 원을 두고 이웃 주민은 저마다 나름의 재테크 전략을 건넨다.

은행 직원인 덕선(혜리) 아빠는 안전하게 예금하라고 권하고, 연탄 걱정이 지겨운 선우 엄마 는 아파트를 사라고 한다. 복권 당첨으로 벼락부자가 된 정환(류준열) 엄마는 땅에 투자하라고 한다.

당시 은행이자 15%는 요즘 이자의 거의 10배라서 잘 와닿지 않는다. 은마 아파트를 샀거나 일산의 땅에 투자했더라면 어땠을까? 이런 투자 대상은 드라마의 재미를 위해 재테크의 상징적인 성공 사례를 소재로 썼을 듯하다.

아파트나 토지만이 아닌 복권 당첨으로 부자가 된 이야기도 나온다. 지나고 나서 보니 그들의 말이 정말 그럴싸하다. 우리도 복권, 강남 아파트, 토지 같은 대상에 투자해야 할까?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모든 투자 자산의 성격에 대해 어느 정도 지식이 있어야 한다. 즉 주식과 디지털 자산에 투자하려면 주식과 디지털 자산의 본질에 대해 알아야 한다.

왜 투자를 해야 하는지, 투자에 실패하지 않기 위해 어떤 위험 관리를 해야 하는지, 투자의 시점과 매매 타이밍까지 다양한 관점의 사례와 데이터를 근거로 알려준다.

이 책은 누구나 쉽게 따라해볼 수 있는 자산배분 모델을 제시한다. 또한 세부적으로는 주식과 펀드, 디지털 자산, 연금과 보험, 현금으로 나누어 상세하고 알기 쉽게 설명한다.

노후 준비는 하루라도 빨리하는 것이 좋다. 복리의 마법을 기억한다면, 더더욱 그렇다. 투자에서도 새로운 분야와 새로운 상품이 계속해서 생겨나므로 새로운 기회를 얻을 수도 있다.

매달 일정 금액을 투자하는 적립식 투자와 이를 활용한 복리 투자를 계속한다면 풍족한 노후 준비는 어렵지 않을 것이다.

📚 책 속으로:

메타플랫폼스(과거 페이스북)를 생각해보자. 인도나 아프리카 사람들도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왓츠앱 등 메타플랫폼스의 플랫폼을 많이 사용한다.

만약 메타플랫폼스가 산하 플랫폼 기업들을 통해 달러에 연동되는 스테이블코인을 유통하면, 은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는 지역에까지 미국의 달러가 유통되는 효과가 있어서 달러의 저변이 더욱 확대되고, 달러는 더욱 강해질 것이다.

즉, 미국 정부는 연준에서 CBDC를 직접 만들어 유통하는 것보다는 스테이블코인을 유통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주식디지털자산연금자산투자가이드 #노후준비 #천백만 #한국경제신문i #재테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