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턴 파괴 - 최적한 성과와 관계를 만드는 컬럼비아 대학교 갈등고리 해결 프로젝트
제니퍼 골드먼 웨츨러 지음, 김현정 옮김 / 흐름출판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 아닌 사람들과 어울려 살아가는 사회에서 갈등은 우리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이다. 대부분 사람이 서로 생각하고 원하는 바가 달라 고민하고 갈등을 잘 관리하려 최선을 다한다.

적당한 갈등은 가정에서는 물론 조직에서도 자신을 성장시키고 인간관계를 다지는 기회가 된다.

살다 보면 우리가 하거나 하지 않은 모든 행동이 의도한 결과로 이어지기도 하고 그러지 않은 결과로 이어지기도 한다.

힘든 상황에 휘말리면 이런 영항이 다소 과장된다. 타인에 대한 부정적인 귀인 오류 때문에 다른 사람을 두고 최악을 가정할 수도 있고, 다른 사람들이 가진 당신에 대한 근본 귀인 오류 때문에 당신의 행동 중 의도와는 가장 거리가 먼 부분이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바라보는 관점에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우리는 그럴때 어떤 행동을 하거나 하지 않았을 때 자기 자신이나 타인에게, 그리고 현재와 미래에 어떤 영향이 있을지 생각해봐야 한다.

이 책은 베테랑 협상 전문가로서 작가는 해결되지 않는 갈등 상황에 제대로 접근하는 방법을 안내한다.

조직심리 전문가로 일하며 축적해온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다양한 사례를 들어 갈등을 대하는 습관, 갈등에 반응하는 감정 등을 분석한다.

삶에서 갈등은 필연적이지만 이 책으로 갈등을 해결하는 역량을 키우고 궁극적으로 화해와 협력, 공존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 책속으로:

우리는 타인의 감정 경험과 표현보다는 자신의 감정 표현과 경험에 훨씬 크게 영향력을 미친다. 다른 누군가를 변화시키려고 애쓰기보다 자신의 감정을 잘 활용하면 까다로운 감정의 역학에서 벗어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찾아낼 수 있다.

감정을 억누르거나 없애고 그런 감정을 갖게 된 이유를 하나하나 따져봐야만 감정을 잘 활용할 수 있다는 뜻이 아니다. 그보다는 자신의 감정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 감정을 인정한 뒤 패턴을 파괴하는 건설적인 행동을 위한 촉매제로 활용해야 한다.

#패턴파괴 #제니퍼골드먼웨츨러 #흐름출판 #자기계발 #성공학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