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디지털 테라포밍 - 새로운 디지털 대륙, 미래는 메타버스에서 시작된다
백승희.이나래 지음 / 세창출판사(세창미디어) / 2021년 12월
평점 :
✅ 강한자가 살아남는게 아니라 변화에 강한자가 살아 남는다.
우리가 살아갈 세상을 예측하고 변화의 흐름에 올라타는 일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다.
2021년은 메타버스의 원년이다. 메타버스가 우리 눈앞까지 들이닥쳤다. 인류는 본격적으로 디지털 세계에 뛰어들어 새 지평을 열고, 새로운 세계를 창조하기 시작했다.
그야말로 대항해시대에 비견할 만하다. 디지털 세상 속에서 창조하고 생활하고 일하고 즐기며 살아가는 메타버스 시대가 열린 것이다.
메타버스는 단순한 경제가 아니라 ‘사회’이며 더욱이 M세대(메타버스 세대)가 만든 포스트모던 사회다.
메타버스에는 경제 현상은 물론이고 문화 현상과 사회 현상도 있다. 국가, 민족, 지역, 시간의 경계를 초월한 이 사회는 어떤 문명을 만들어낼까?
메타버스 시대를 맞이한 우리는 존재와 비존재, 육신과 정신, 선과 악, 자아와 우주에 관한 철학적 명제들을 다시 생각해 봐야 하는 과제에 직면했다.
또한 무한과 유한, 질서와 자유, 자치와 법치, 경제와 정치, 윤리와 문명의 경계를 탐구하며 기존의 사고체계에 끊임없는 도전을 받게 되었다.
향후 다가올 새로운 시대에는 블록체인과 AR, 5G, 빅데이터, AI, 3D 엔진 등의 기술을 융합하여 디지털 생산, 디지털 자산, 디지털 시장, 디지털 화폐, 디지털 소비 등의 새로운 모델을 만들어나가는 일이 무엇보다도 중요해질 것이다.
메타버스는 ‘마음’을 꽃피우고 ‘꿈’을 구체화하며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는 명제를 전면적으로 펼치는 무대이다.
테라포밍이란 지구가 아닌 다른 위성 또는 행성에 지구와 비슷한 환경을 조성하여 인간이 살 수 있도록 만드는 작업을 의미한다.
디지털 테라포밍이란 곧 디지털 환경 안에 지구와 비슷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말한다.
메타버스는 현실세계처럼 활동이 가능한 디지털 공간으로, 디지털 테라포밍은 바로 메타버스 가상공간에서 이루어질 것이다.
이 책으로 미래의 변화를 두려워하기보다는 주도적으로 활용하며 생활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보면 어떨까.
#디지털테라포밍 #백승희 #이나래 #세창출판사 #추천책 #메타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