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트의 유혹 - 주식 투자에 대한 지각심리학적 이해
오성주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식의 가격은 숫자와 차트로 표시된다. 그리고 투자자들은 숫자와 차트를 눈으로 본다. 그런데 사람들은 주식을 하면서 주가를 보는 눈에 대해서는 한 번도 의심하지 않는다.

성공하기 위한 주식투자의 원리는 사실 심플하다. 핵심을 아우르는 지식에 경험과 손놀림, 동물적 감각을 갖춘다면 어떠한 상황에서도 과실을 맛 볼 수 있다.

주식투자에서 성공하는 비결은 시장과 기관투자자를 이기는 것이다. 그렇다고 맞서 싸우란 말이 아니다. 이들을 초월하여 객관적 대상으로 놓고 지표로 삼아 자신만의 투자방법을 가지면 된다. 그 툴은 바로 차트 심리 읽기다.

차트 심리 읽기로 무장하면 시장이나 세력들에게 휘둘리지 않고 오히려 이들을 지배할 수 있다. 일봉과 매물대, 거래량으로도 매수 타임을 잡을 수 있다.

여기에 지표가 더해질수록 확률을 높일 수 있다. 일봉, 매물대, 거래량 외에 분봉, 이평선, 호가창, 시장차트에 저점 분석까지 동원한다면 훨씬 더 정교한 매수 타임과 이후의 가격에 대해 예측하고 투자를 결정할 수 있다.

이 책은 기존에 없던 방식으로 주식 투자를 들여다본다. 바로 지각심리학을 통해서다. 지각심리학은 인간이 상황을 인식·해석하고, 그에 따라 반응·행동하는 일련의 과정을 탐구한다.

기본 전제는 인간이 실제 세계를 인식하고 그에 따라 행동하는 방식은 주식 투자에 잘 맞지 않음에도, 우리는 그 방식으로 주가 차트를 분석하고 투자를 하기 때문에 실수가 일어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주식 투자에서 관건은 우리 인간이 가진 본능을 어떻게 이기느냐다. 실세계를 파악하는 방식으로 주가 차트를 해석하는 일을 경계하고, ‘빨리빨리 마인드’에서 벗어나 긴 시간의 차원에서 주식을 바라보며, 가능한 한 스마트폰을 멀리해야 하는 것이다.

📚 책속으로:

성공적인 투자자들은 어떤 경로로 학습을 거쳤든 주식시장에서 살아남은 사람들이다. 성공적인 투자자들이 공통적으로 하는 말은 ‘계획과 원칙을 지키고 돈을 위해 사고팔지 마라’는 것이다. 이 말은 언뜻 잘 이해되지 않는다.

주식을 사고파는 것이 돈을 벌기 위한 일인데 이를 하지 말라고 하기 때문이다. 성공한 투자자들은 그때그때의 손익률보다 미리 세운 계획과 원칙에 따라 자신이 행동하고 있는지에 집중한다.

만일 계획과 원칙을 지켰으면 손해를 봤더라도 성공적인 투자고, 그렇지 못했다면 큰 수익을 얻었더라도 실패한 투자라고 말한다.

자신들이 세운 투자 계획과 원칙을 지키는 것이 장기적으로 훨씬 큰 이득을 가져다준다는 사실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차트의유혹 #오성주 #한국경제신문 #제테크 #주식 #펀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