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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가의 답 - 혁신을 이룬 스타트업은 어떻게 데스밸리를 넘었나
성호철.임경업 지음 / 포르체 / 2021년 12월
평점 :
당근마켓, 오늘의집, 뉴닉 등 밀레니얼 세대가 사랑하는 스타트업!
유니콘이 될 대한민국 스타트업 창업가 12인을 쫌아는기자들이 만났다.
우리가 혁신적이고 새로운 제품을 만들고 있거나 사회에 도움이 되는 서비스를 구상하고 있다면, 혹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널리 퍼뜨리고 싶거나 한 분야에서 리더로 자리 잡고 싶다면, 브랜드 전략가처럼 생각하고 브랜딩을 이끌어야 한다.
이 책에서 저자는 이미 성공한 뒤에 과거를 돌아보며 미화한 스타트업 창업가의 회고가 아니라, 지금도 현재진행형으로 치열하게 고민하는 중인 스타트업의 이야기를 담았다. 따라서 이 책에서는 실제 스타트업 현장의 생생한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다.
겉보기에는 쉽게 성공한 것처럼 보일지라도 그 뒤에서 12인의 창업가가 어떻게 실패하고, 살아남기 위해 얼마나 발버둥 쳤는지, 실패 속에서 어떤 성공의 단초를 발견했는지 말이다.
경제 전문 기자인 저자는 창업가 12인의 이야기에 자신의 인사이트와 해외 창업가의 사례를 더해 한층 더 풍성하게 내용을 전한다.
세상이 완벽하다고 가정한다면, 변화를 만들고자 하는 훌륭한 신생 기업은 자신의 장점만으로도 널리 알려지는 데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사는 실제 세계에서 스타트업을 효과적이고 지속 가능한 조직으로 키워가기 위해서는 창의적이고 전략적으로 브랜딩을 계획해야 하며 이를 위해 검증된 도움도 필요하다.
대중의 관심을 받고 비즈니스의 영향력을 키워가려면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 책속으로:
창업을 하고 기업을 이끄는 데 필요한 능력은 무엇일까. 스타트업 창업가는 발명가가 아니다. 간혹 스스로 발명한 기술로 성공한 창업가도 있다. 하지만 대다수는 발명가보다 ‘창업을 가장 잘하는 사람’에 가깝다.
미래 산업을 주도할 패러다임을 찾아내는 혜안, 그 패러다임에 같이 올라탈 인재와 자금을 조달하는 능력, 모든 것을 버무린 조직을 이끄는 리더십. 성공한 창업가들의 공통점이다.
이 과정에서 ‘자신이 모른다’는 것을 인정하고 나보다 뛰어난 사람을 찾아가 도움을 구하는 일도 서슴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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