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변화는 말투에서 시작된다 - 소중한 내 인생과 관계를 위한 말하기 심리학
황시투안 지음, 정영재 옮김 / 미디어숲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주 살갑고 친절해서 보기만 해도 정이 가는 사람이 있다. 괜히 하나라도 더 주고 싶고 무슨 말을 해도 믿어주고 싶은 사람, 어쩌면 그야말로 수많은 자기 계발서가 말하는 대화에의 능하고 관계에 능한 사람이 아닐까?

하지만 그들을 냉정히 살펴보면, 꼭 일을 잘하거나 거래를 잘하는 것은 아니다. 그 반대의 경우도 얼마든지 있다.

다소 차가워 보이고 별로 정이 가지도 않아 보이지만, 늘 회사에 이익을 안겨다 주고 작은 것 하나라도 더 얻어오는 사람도 있다. 이들은 때때로 우리의 상식을 뛰어넘는 이익을 가져다주기도 한다.

한편 만남이 거듭될수록 믿음이 가고, 내 모든 걸 털어놓고 싶은 사람도 있다. 그렇다고 그 사람이 매우 살갑고 친절한 것도 아니다.

하지만 그 사람과 있으면 힘든 일을 잊게 되고, 삶에 의지가 된다. 만난 지 오래지 않았는데도 가장 오래된 친구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이 책에는 수많은 실제 상담 내용을 소개하며 소통할 때 무엇이 문제인지, 말투를 바꿨을 때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를 보여준다. 특히 심리 상담 멘토로 활동하는 저자인 만큼 심리와 언어의 관계를 심도있게 연구한다.

부정적 언어가 가진 함정과 자신을 구속하는 말들, 자신의 틀을 깨부수는 언어 기술, 갈등을 해결하고 주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말하기 방법을 알기 쉽게 알려준다.

이 책으로 좋은 말투만 익혀둔다면, 우리는 그 어떤 순간에도 망설이지 않고 당당하게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책속으로:

상대의 잘못을 고쳐 주고 싶어서 직접 잘못을 지적한다면, 아무리 좋은 마음으로 말했다고 하더라도 상대는 기분이 나쁠 수 있다.

반대로 우선 상대가 옳다고 가정한 다음, 그에게 그가 더 나아질 수 있다고 말하면 그는 선뜻 당신의 의견을 받아들일 것이다.

모든 사람은 자신이 옳다는 것을 증명하고 싶어 하기 때문이다. 자신이 옳다는 가정에서만 사람은 더 좋게 변화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사람을 변화시키는 지혜이다.

#인생의변화는말투에서시작된다 #황시투안 #미디어숲 #자기계발서 #화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