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을 깨우는 수학 - 수학을 잘하고 싶다면 먼저 생각을 움직여라
장허 지음, 김지혜 옮김, 신재호 감수 / 미디어숲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물고기를 주지 말고 물고기 잡는 법을 가르치라.

인공지능과 함께 살아가야 할 아이들에게 있어 수학은 이제 ‘언어’와도 같다. 과거 르네상스 시대에는 글을 통해 눈에 보이는 지식을 습득했다면, 앞으로는 수학을 통해 보이지 않는 것을 발견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인공지능 시대를 살아갈 아이들이 갖추어야 할 능력은 ‘호기심을 갖는 것’ 그리고 ‘즐거움을 찾는 것’이다.

수학이 어려운 이유, 아무리 문제를 많이 풀어도 잘 모르겠는 이유는 ‘핵심을 꿰뚫지 못해서’다.

배운 공식과 요령만으로 문제를 풀면 절대 핵심을 꿰뚫지 못한다. 공식과 요령이 수학 공부를 더 어렵게 만들어 수학을 외면하게 만드는 것이다.

수학이 중요하다고 말하는 사람은 많지만, 수학을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구구단 절대 외우지 마라!”, “공식을 외우면 수학을 더 못하게 된다.

이 책은 중고등학교의 중요한 단원 내용을 반영한 18개 주제를 포함하고 있다.

도형, 식, 그래프 등을 기하와 대수의 관점에서 이해하고 문제의 본질을 파악하여 그동안의 수학 공부 체계를 완전히 새롭게 바꿀 수 있다.

학생들은 작은 문제 제기로 시작하는 각 소주제를 공부함으로써 문제를 독립적으로 이해하고 수학적 사고를 깨쳐 실력을 점차 끌어올릴 수 있다.

이와 더불어 데카르트, 유클리드 등 대수학자의 가르침과, 한 단계 더 나아가 배운 것을 바탕으로 심화 문제를 생각해볼 수 있는 ‘매스토크(MATH TALK)’가 있어 스스로 수학을 학습하는 재미를 느낄 것이다.

#생각을깨우는수학 #장허 #미디어숲 #수학 #교육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