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미래를 가장 먼저 만나는 대한민국 - 우리 모두가 별처럼 빛나는 나라
이광재 엮음 / 메디치미디어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국가의 부강력은 창의력,기술과 공학이 답이다.

언제부터인가, 대한민국 국민의 삶이 불안해졌다. 10대는 대학입시, 20대는 취업 문제, 30대는 내 집 마련, 40대는 구조조정의 공포, 50대는 퇴출의 공포로 각각 불안해하며, 60대 이후에는 노후 가난과 건강 문제로 불안한 삶을 이어가고 있다.

또한 여전히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우리의 숨통을 죄고 있으며, 사회의 온갖 부조리와 불평등, 불공정은 사라지지 않고 우리 주변에서 활개를 치고 있다.

이 책의 저자 #이광재 가 꿈꾸는 대한민국은 ‘세계의 미래를 가장 먼저 만날 수 있는 위대한 나라’이다.

그 미래는 인간의 존엄과 가치가 드높고 ‘창업국가’를 통해 기회가 넘치며 마음껏 도전할 수 있는 곳이다.

국력은 경제력에서 나오고, 경제력은 기술력에서 나온다. 기술혁명을 통한 혁신과 성장이 있어야 국민소득도 늘어난다.

디지털 시대의 기술혁명은 노동생산성의 향상을 가져올 수 있고, 노동자들의 실질임금도 증가시킬 수 있다. 또한 일자리를 만들어 고용을 늘린다거나, 소득분배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연구도 있다. 기술 역량을 위해 교육과 금융시스템이 중요하다.

디지털 전환이 성공하려면 무엇보다 사람중심의 디지털시대를 여는 것이 중요하다. 기술혁명을 통한 혁신성장 속에서 서로 도우며 함께 발전하는 ‘공동체 자본주의’로 전환해야 한다.

이 책에서 저자가 말하는 ‘정치혁명’은 전적으로 대한민국과 국민을 위한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는 경제와 외교를 우선 강조한다. 먼저 국민들이 불안해하는 가장 큰 원인인 일자리와 불평등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말한다.

일자리 문제에 대해서는 시장이 주도하고 국가가 지원해주는 방식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불평등 문제를 완화하는 최선의 방법은 복지다. 그래서 성장과 복지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고자 한다.

이 책의 미래 대담을 보고 대한민국의 내일을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다.각 대담별 다양한 관점으로 생각 할 수 있어 좋았다.

경청하고 지혜를 모아서 우리 모두가 태양처럼 빛나는 대한민국을 함께 만들어 가보면 어떨까.

📚 책속으로:

사람들은 일한 만큼 보상을 받는 환경이 주어지면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들어낸다.

가령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같은 뉴미디어들은 지금도 그런 모델을 일부 취하고 있고 유튜브에서 토큰을 주진 않지만, 일한 만큼 광고 수익으로 보상을 준다.

플랫폼 성장에 따른 자산을 준다고 할 때 최고의 인재들은 그 플랫폼으로 옮겨갈 것이다.

P.S :출판사로부터 해당도서를 지원받아서 작성한 서평입니다.


#세계의미래를가장먼저만나는대한민국 #메디치미디어 #정치 #한국정치사정 #사회과학 #책 #글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