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널리스트 오린아의 유통의 귀환 - 리테일의 미래에서 투자의 답을 찾다
오린아 지음 / 베가북스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이제는 각 업종의 경계를 지을 필요 없이, 리테일을 둘러싼 산업들을 융합해 함께 분석해야 하는 시점이다.

우리 나라는 다른 어떤 나라보다 물류유통에 대하여 혁신적인 발전을 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는 우리 사회에 무접촉(Zero-Contact) 기술에 대한 수요 증가와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을 가속화하는 기회 요인이 될 것이며, 디지털로 무장하여 선제적으로 대응한 기업들은 '코로나 특수'를 누리는 반면, 디지털 준비도가 미비한 기업들은 재앙적 수준의 '성장 빙하기'에 진입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에대한 기업들의 전략적 대응이 어느때 보다 중요한 시기이다.

일반적으로 상품의 유통은 1)생산자로부터 2)도매상을 거쳐 3)소매상을 통해 4)소비자에게 전달되는 과정을 따르는데 이중 3번과 4번 과정이 바로 리테일인 것이다.

소비자와 만나는 이 리테일 접점들을 구분한 것을 업태라고 하는데 여기에는 백화점, 대형마트, 슈퍼마켓, 면세점, 전통 시장 등 점포를 가지고 영업하는 소매 업태부터 홈쇼핑이나 온라인, 모바일 쇼핑까지도 포함된다.

이 책의 저자 #오린아 는 수차례 언론사 베스트 애널리스트로 선정된 적 있는 유통 전문 애널리스트로, 유튜브 채널 ‘오린아의 유통귀환’을 운영하며 많은 사람들에게 투자와 관련해 탁월한 인사이트를 제시하고 있다.

저자는 서문을 통해 유통업 투자와 관련해 고민하는 분들께 나침반이 되고 싶어 이 책을 쓰게 되었다고 털어놓으며 국내외 유통업계에 과거 어떤 일이 있었고, 현재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향후 어떤 것들이 메가 트렌드가 될지 등등 독자 여러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당찬 포부를 밝혔다.

동시에 유통산업의 부정적인 측면만 부각되는 현실을 아쉬워하면서도 실제로는 다른 어느 업종보다 치열하게 고민하고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고 강조한다.

간만에 제대로 된 유통산업 관련 분석서를 만난 듯 하다. 미래 유통산업 및 유통에 대해 제대로 알고 싶다면 이 책을 권하고 싶다.

📚 책속으로:

과거 유통업은 점포 설립에 좋은 위치를 선점하고 오프라인 점포 수를 확장하는 것이 시장 점유율 확보에 있어서 중요했지만 온라인 유통이 확산되고 정보 공유가 용이해져 가격 비교가 활발해진 현재는 온/오프라인을 막론하고 ‘얼마나 많은 트래픽을 얼마나 오래 붙잡아둘 수 있는지’가 가장 중요해졌다.

#애널리스트오린아의유통의귀환 #베가북스 #경제경영 #재테크 #투자 #경영전략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