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거래소 - 현대 주식시장의 핵심 메커니즘을 밝히다 ㅣ 막스 베버 선집
막스 베버 지음, 이상률 옮김 / 문예출판사 / 2021년 4월
평점 :
이 책의 저자 #막스베버 는 독일 에르푸르트 출생이다.
19세기 말에서 20세기에 걸쳐 활동한 사회과학자이다. 필자 처럼 해박한 지식과 투철한 분석력으로 법학·정치학·경제학·사회학·종교학·역사학 등의 분야에서 뛰어난 업적을 남겼으며, 예리한 현실감각으로 당시 뒤처져 있던 독일 사회와 정치를 비판하고 근대화에 힘썼다.
그의 업적은 사회과학의 모든 분야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특히 가치 자유(몰가치성)의 정신과 이념형 조작이 뒷받침된 사회과학 방법론의 확립, 종교적 이념과 에토스(사회적인 습관)의 역사 형성력에 입각한 유물사관 비판, 근대 서구세계에 일관되게 흐르는 합리화와 관료적 지배의 현대적 의의에 대한 지적 등이다.
베버의 학설은 사회과학에 광범한 영향을 끼쳤으며, 가치 자유, 이념형적 파악, 이해적 방법에 바탕을 둔 이론은 독일 역사학파뿐만 아니라 마르크스주의 비판의 근거가 되었다.
한편 그의 행위론이나 관료제론, 종교사회학적 연구는 마르크스 이론을 보완한다는 점에서 오늘날에도 그 의의를 잃지 않는다.
이 책은 독일의 사회학자 막스 베버가 경제학 교수일 때 #거래소 에 대해 쓴 두편의 논문을 우리말로 옮긴 것이다. 베버가 죽은 다음 그의 아내 마리안네 베버가 편집한 <사회학과 사회정책 논문집> 에 <거래소>라는 제목으로 수록 되었다.
거래소나 자본시장과 아무 관계가 없는 사람들에게 거래소의 목적과 조직, 그리고 이곳에서의 거래에 대해 입문적인 지식을 제공하기 위해 쓰였다.
베버는 국제교역의 복잡화와 이에 관여하는 행위자들의 전문화를 서술하고 거래소의 기원이 무엇이고 거래소가 어떻게 기능하며 경제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설명하면서, 거래소가 자본주의사회에 없어서는 안 되는 제도라고 말한다.
이 책은 베버의 금융 전문가로서의 모습뿐만 아니라, 그의 정치사상의 발전경로도 보여준다. 현대 경제에서의 거래소 기능만이 아니라, 베버 정치 사상의 형성 과정에 대해서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일독하기를 권하고 싶다.
📚 책속으로:
거래소는 근대적인 시장이다. 시장에서는 농민이 보통 자신이 생산했으며 바로 현장에 있는 상품을 매수자, 즉 그 값을 즉시 지불하고 그 자신이 사용하려고 하는 매수자에게 판다.
반면에 거래소에서는 현존하지 않는 상품, 종종 생산 중인 상품, 심지어는 앞으로 생산될 상품에 대해 매수자와 매도자 사이에 거래가 체결된다.
P.S :출판사로부터 해당도서를 지원받아서 작성한 서평입니다.
#상품거래소입문서 #문예출판사 #책 #글 #고전책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