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잘했고 잘하고 있고 잘 될 것이다
정영욱 지음 / 부크럼 / 2021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참 애썼다 그것으로 되었다>, <나를 사랑하는 연습> 등 많은 이들에게 위로와 응원을 전해주는 에세이스트 정영욱 작가가 신작으로 돌아왔다.
늘 그랬던 것처럼 삶에 지친 우리의 마음을 따뜻하게 살펴주는 그의 글에서 많은 위로를 얻게 된다.
매번 강한 척하지 않아도 된다. 가끔씩은 좀 내려놓고 살아도 된다고 하며, 강박증에 시달리는 삶의 노예들에게 들려주는 이야기들은 어딘지 모르게 마음을 노곤하게 만든다.
늘 열심히 달려야만 한다는 생각에 시달리고, 열심히 달려봐야 남들에 비해 뒤쳐진다는 생각에 시달리는 우리들은 그것이 다가 아님을 알아야 한다.
삶은 다양한 방식이 있으며, 그 누구도 잣대를 들이대고 누가 잘 살았는지, 못 살았는지 평가할 수 없다. 각자의 삶을 살면 된다.
작가는 독자의 마음 한켠에 방을 짓도록 하여 그 속에 오롯이 나만을 위한 공간으로 만들라고 한다.
내 삶은 그 누구의 것도 될 수 없기에 나를 알고 나를 다독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연습을 하다보면 자연스레 마음이 편안해진다. 그리고 나를 편안한게 하는 것이 무엇인지, 내게 필요했던 것은 무엇인지 집중해볼 수 있게 한다.
작가의 따뜻한 위로가 필요하다면 꼭 필요한 책일 것이다.
📚 책 속으로 :
* 오늘도 비록 여느 날과 다를 것 없이 힘들었지만, 그래도 그냥 이렇게 별 탈 없이 흘러갔으니 그거면 되었습니다. 그것만으로도 참 별 볼 일 있던 하루가 아닐까 싶습니다.
* 선택했으면 후회하지 말 것. 어떤 선택을 하더라도 가지 못한 길이 아쉬워 보일 것이다. 후회할 시간에 열심히 달릴 것. 나를 믿고, 내 선택을 지지해 줄 것.
#도서협찬 #잘했고잘하고있고잘될것이다 #정영욱 #부크럼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