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 잃은 시간여행자를 위한 문명 건설 가이드 - 인간이 만들어낸 거의 모든 도구와 기계의 원리
라이언 노스 지음, 조은영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19년 11월
평점 :
품절


인류 문명사는 석기시대, 농경시대, 산업시대를 거치며 과거의 아이디어와 기술에서 새로운 기술과 아이디어가 태동하고 지속하고 복원되는 과정이다.

가냘픈 신체의 호모 사피엔스가 지구의 지배자로서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은 뭘까? 그것은 바로 도구를 발명하고 사용하는 능력과 그 지식을 축적하고 공유할 수 있는 능력 덕분이었다.

신체적 한계 · 물질적 위기 · 경제적 필요 · 환경상 제약을 극복하기 위해서, 인간은 끊임없이 뭔가를 창조해냈다.

그 결과 우리는 튼튼한 집에서 깨끗한 물을 마시고 안전한 식품을 섭취하며, 화석 연료와 전기를 이용해 쉽게 이동하고 편하게 일하며 일상을 보낸다.

인간이 처음 나타난 20만 년 전부터 인간이 처음으로 말을 하기 시작한 5만 년 전까지 15만 년이라는 엄청나게 긴 시간은 인류 역사상 가장 위대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시기였다.

이 책은 과거에 표류한 시간여행자라는 독특한 설정을 바탕으로 인류 문명을 다시 세우는 데 필요한 과학, 공학, 기술, 예술, 철학 등의 핵심 지식을 한 권으로 유쾌하게 담아낸 책이다. 현대 산업 문명을 이해하고 싶다면 꼭 읽어봐야할 책이다.

문명 건설이라는 방대한 주제임에도 불구하고 전혀 짓눌리는 기색없이 온갖 사고와 지식을 휘두르는 저자의 지식이 경탄스러운 책이였다. 어려운 과학책은 쉽게 풀어써서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오늘날의 세계와 인류를 이해하기 위해서라면 반드시 읽어야할 필독서이다.

📚 책속으로:

농업은 잉여 열량과 분업화를 이끌어내고, 드디어 애플파이, 타임머신, 최신 스마트폰 같은 현대의 혁신으로 이어진다는 사실에는 논쟁의 여지가 없음을 상기시켜드립니다.

농업을 시작하면 저런 것쯤은 다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수렵과 채집만 한다면, 그럴 수 없습니다. 바위 밑에서 찾은 벌레나 먹으며 살 뿐.

#도서협찬 #길잃은시간여행자를위한문명건설가이드 #라이언노스 #책 #글 #웅진지식하우스 #강추책 #과학 #교양과학 #기초과학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