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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팔리는 것들의 비밀 - 새로운 소비 권력의 취향과 열광을 읽다
최명화.김보라 지음 / 리더스북 / 2020년 10월
평점 :
✅ MZ세대의 취향에 맞게 인스타그램을 공략하라.
세상에 그냥 팔리는 것은 없다. 베셀도 마케팅으로 만들어 낸다.
다윈은 종의 기원에서 이런말을 했다.
“이세상에서 살아남은 생물은 가장 힘센것도,가장 지능이 높은것도 아니다.변화에 가장 잘 적응한 생물만이 살아남는다."
마케팅 시장도 시대에 맞춰 카멜레온 처럼 변화해야 살아 남는 시대이다.
요즘은 ‘댓글 알바’ , ‘리뷰 알바’ 라는 직업이 생기는가 하면, ‘리뷰 알바 교육 과정’ 까지 등장 했다.
책 뿐만 아니라 모든 상품의 신규 제품이 출시되면 전문 알선 업체가 일반인 (인플루언서) 을 모집해 제품사진을 찍고 해시태그를 달아 SNS에 업로드 하고 알바비를 지급 받는다.
조금 이름있는 사람은 책 한권 소개 하는데 수백만원을 받기도 하고 화장품은 그 이상이기도 하다.
요즘은 돈을 안받고 책소개, 상품소개를 자신의 SNS에 해시태그 달아주면서 대행 홍보를 해주는 조건으로 돈을 안받으면 바보 가 된 시대이다. ( 나도 그 바보중에 하나이지만...)
심지어 리그램 대행만 해줘도 수십만원의 돈이 오간다.
이 정도로 마케팅 시장은 더욱 더 치열해 졌다.
요즘 뒷돈 광고로 먹방 유튜브, 책튜브 등도 신문에 나올 정도이니....
무튼 이 책은 MZ세대를 웃고 떠들고 열광하게 만들어 ‘잘 판다’라는 말을 듣는 기업과 브랜드의 안과 겉을 자세히 살핀다.
근래에 성공한 핫한 사례를 펼쳐 보이면서 그 안에 담겨 있는 마케팅 전략을 심도 있게 분석한다.
무신사, 마켓컬리, 야놀자, 다노 등 무섭게 성장한 스타트업의 성공 동력부터 빙그레, 곰표, 휠라 등 친숙한 브랜드의 힙한 변신, 파타고니아, 젠틀몬스터, 오프화이트, 구찌, 나이키 등 인기 브랜드의 개성 있는 전략, 또한 아마존, 아모레퍼시픽, LG전자, 오뚜기 등 유수 기업이 MZ세대와의 연결고리를 찾기 위해 쏟는 노력들이 책 곳곳에 담겨 있다.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이 책은 마케터, 기획자, 리더의 책상 위에 놓여야 할 필독서이다.
지금 내 물건이 안팔려서 고민하는 사람이라면 당장 이 책을 펼쳐 보기를 권하고 싶다.
📚 책속으로:
기업은 길목 좋은 곳에 평범한 매장 다섯 곳을 여는 것보다, MZ세대의 인스타그램에 저장될 만한 한 곳을 제대로 선보이는 일에 열을 올려야 한다.
이곳이 우리 브랜드의 감성이고, 철학이라는 것을 공간으로 보여주며 설득할 수 있어야 한다.
젠틀몬스터가 화장품 브랜드 ‘탬버린즈’를 시장에 소개하면서 제품에 앞서 먼저 가로수길 매장을 열어 탬버린즈만의 느낌과 감성을 보여준 전략은 오프라인 매장의 중요성을 제대로 이해하고 활용한 사례다.
P.S: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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