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백어 필 무렵 - 드라마 속 언어생활
명로진 지음 / 참새책방 / 2020년 9월
평점 :
절판


✅ 누구에게나 인생 드라마가 있다.

이 책은 우리에게 익숙한 #명로진 배우의 책이다. 그는 1991년 방송 담당 기자로 미디어계에 첫발을 들여놓았다.

드라마 취재를 하던 중 SBS 드라마 〈도깨비가 간다〉의 킬러 김준 역에 캐스팅되어 배우 생활을 시작했다. 드라마 〈태양의 남쪽〉 〈변호사들〉 〈하얀 민들레〉 영화 〈오래된 정원〉 연극 〈덕혜옹주〉 등 약 40편의 작품에 출연했고 『짧고 굵은 고전 읽기』 『나는 활자중독자입니다』 『전지적 불평등 시점』 등 사회와 문화에 대한 날카로운 비평과 유머 넘치는 문장을 담은 저서 50여 권을 낸 저자이기도 하다.

50여 권의 책을 저술한 명로진은 작가이기 전에 그는 배우였다. 그래서 내부자인 배우로서 드라마를 이해하고, 외부자인 작가로서 드라마를 품평하는 보기 드문 포지션을 가졌다.

이 책에는 동료 선후배 배우들로부터 보고 느꼈던 드라마의 속사정이 여러 에피소드들로 소개되어 흥미를 준다.

그보다 저자가 중점을 둔 부분은 드라마 속 언어생활이 어떻게 캐릭터를 완성시켰는가 하는 것이다.

드라마가 소문날 수 있었던 이유는 방영 시점에 요구되던 인물상을 캐릭터 특유의 언어생활로 잘 표현해냈기 때문이며, 여기에 시청자가 호응한 결과라고 본다. 이를 인문학적 상상력으로 더듬어가는 것이 책의 주요 테마다.

우리는 드라마 속에 이야기에 한탄하고 때론 환호한다. 일상에 아줌마들이 좋아하는 드라마가 없다면, 그들의 삶은 더 팍팍해졌을지 모른다.

드라마 속에서 비련의 여주인공이 되기도 하고 히어로가 되서 세상을 평정하기도 한다. 참고로 우리 민족은 이야기 (스토리 텔링) 을 좋아하는 민족이다. 어릴때 부터 우리는 어머니에게 동화전래 같은 이야기를 듣고 자라지 않았는가.

또한 한국인은 수많은 고난과 역경을 거치면서 이야기를 만들어 냈고 자연과 함께하는 마음이 타인의 아픔을 나누려는 연대가 형성 되었는지도 모르겠다.

무튼 이 책은 주인공들의 언어생활을 중심으로 장안의 화제가 되었던 드라마들을 다시 들여다본다.

드라마를 드라마 자체로 보는 데 그치지 않고, 그 드라마에 비장되어 있는 인물상과 사회상을 끄집어내고, 그것이 어떤 대사로 표출되고 있는지 지적한다.

나아가 현재 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이슈들로 생각의 범위를 넓혀가면서, 지금 시대를 어떤 생각으로 살아가야 하는지 묻는다.

평소 티비를 보고 드라마 보는 것은 시간낭비라고 생각했는데 이 책을 읽고 생각이 좀 달라졌다. 드라마 속에서도 우리의 인생 및 철학이 있을 테니까...

드라마를 좋아하는 여성분들이라면 드라마 속에 나오는 언어를 통해 인생 철학을 깨우칠 수 있는 소중한 책이므로 한 번쯤 일독하기를 권하고 싶다.

📚 책속으로 :

〈미스터 션샤인〉의 명대사는 추리기 어렵다. 극 전체가 명대사로 이루어져 있다. 극 초반 애신은 조선의 미래를 위한 자신의 역할에 대해 이렇게 말한다.

“글은 힘이 없습니다. 저는 총포로 할 것입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애신의 미래는 글(언어)로 이루어진다. 사랑의 단계는 모두 언어다.

인사-악수-허그-그리움…. 유진과 애신은 연서를 주고받으면서 사랑을 키워간다. 한문-일어-영어에 능통한 유진은 한글을 읽지 못하고 사서삼경을 익힌 애신은 영어를 못한다. 둘은 영어와 한국어를 서로 가르치면서 애정도 쌓아간다.

언어가 없다면 인간의 사랑은 본능만 남는다. 그런데 사랑만 언어로 하는 것이 아니다. 혁명도 언어로 한다.


P.S: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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