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일기 - 오늘도 충분히 애쓴 하루였습니다
설기문 지음 / 학지사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부분의 현대인은 일상생활 속에서 자기 자신을 되돌아보고 성찰할 기회를 갖기가 쉽지 않다.

요즘 감사일기를 쓰는 사람은 많으나 마음일기를 쓰는 사람은 적은 것 같다.

학창 시절 ‘일기’는 마치 하나의 과제처럼 억지로 써내서 제출하는 것이였는데 이 책을 만나고 하루하루 솔직한 내 감정을 정리 할 수 있었다.

나만의 시간을 내어 나를 기록했던 지난 시간들의 느낌을 적어본다. 내가 적은 것들을 다시 읽어보며 그날의 기억을 되새겨 본다.

가능하면 좋은 것, 즐거운 것, 행복한 것, 긍정적인 것만 생각하며 적어간다.

왜냐하면 이 일은 긍정노트를 작성하는 작업이며 내 안의 긍정적 자원을 확장시켜 나의 내면을 더욱 성장시키는 일을 하는 것이니까...

참고로 이 책은 상담 후 자기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내담자를 위해서 쓰였고 일반인 또한 활용할 수 있다고 한다.

이 책의 장점은 다른 일기를 쓰는 책들과 다르게 3번의 일기를 쓰고 난 뒤 나의 마음 상태를 스스로 측정할 수 있다.

스스로 마음일기를 쓰면서 얼마나 마음이 단단해지고 편안해졌는지 측정함으로써 일기를 꾸준히 쓰는 동기부여를 꾸준히 받을 수 있었다.

이 책을 지침으로 삼아 자기의 하루를 되돌아보면, 숨겨진 진정한 자기를 보다 쉽게 발견하게 되어 자기긍정성과 내면의 자원들을 찾고 개발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 책속으로:

서두르지 말자.
우리가 하는 일에는 때를 기다려야 하는 것이 많다. 씨앗 하나를 땅에 묻으면 긴 시간 동안 마음을 다해 돌아봐야 싹이 트고 꽃이 피고 열매를 맺는다.

그 씨앗처럼 우리 마음에 묻어 두고 기다려야 할 일도 많다.

천천히 해야 할 일은 반드시 천천히 해야 한다.
서둘러야 하는 일은 차 시간을 놓치지 않기 위한 노력이나 쓰레기를 버리는 일 정도면 족하다.

내 마음을 조급하게 하지말고 느릿느릿 우보천리를 가자.

* 와이즈박스 에서 책을 제공받아 솔직 담백하게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마음일기 #책 #글 #추천책 #학지사 #설기문 #도서협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