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오늘도 뇌는 거짓말을 한다 - 착각에 빠진 뇌를 깨우는 메타인지 수업
알베르 무케베르 지음, 정수민 옮김 / 한빛비즈 / 2020년 8월
평점 :
절판
평소에 뇌 과학, 인지 심리에 관심이 많아서 뇌에 관련된 책을 많이 읽는 편이다.
사람들이 흡연으로부터 집요한 괴롭힘을 당하는 이유는 상대적으로 간단하다. 습관이 되었기 때문이라 한다.
습관은 두뇌의 무의식 영역이 어떤 힘과 효용을 지니고 있는지를 극적으로 보여준다.
뇌를 속이는 방법으로 신체를 이용하라고 하는데 긍정적인 시각으로 상황 바라보기, 스트레스 반응의 영향력을 전환하여 나에게 유리하게 활용하라고 한다.
신체에게 주도권을 넘겨주면 신체의 활동에 따라 뇌는 따라온다고 한다.
즉 긍정이 필요할 때는 미소 짓는 얼굴을 하고 자신 있는 파워 포즈를 취하며 스킨십으로 포옹 호르몬 '옥시토신 분비'를 촉진하라고 한다.
이 책에서 저자 #알베르무케베르 는 우리에게 뇌와 거리를 두라고 권한다.
즉, 자신의 뇌를 의심해보라는 것이다. 우리가 생각할 때, 우리가 믿을 때, 우리가 판단할 때, 뇌가 작동하는 메커니즘을 곰곰이 생각해보자.
예를 들어 당신이 무의식적으로 어떤 대상이나 누군가를 판단한다면, 빠르게 판단을 내리려는 뇌와 거리를 두고 당신의 판단이 무엇을 근거로 하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보고, 상황을 다시 생각해보고, 조금 의심해보라고 한다.
뇌에 관련된 책을 읽으면 나와 타인에 대한 이해의 폭이 넓어지는 것 같다. 이 책은 누구에게나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 책속으로:
당신이 어떤 상황을 부정적으로 해석하거나 혹은 누군가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마음속으로 품는다면, 당신이 ‘긴장’ 상태에 있는 것은 아닌지 자문해보는 것이 좋다.
당신의 턱이 긴장되고 심장이 빠르게 뛰는 이 현상은 당신이 스트레스에 처해 있다고 경고하는 신호다. 그리고 해석이나 판단을 조정하기 위해 당신이 느끼는 것과 비판적인 거리를 두어야 하는 신호다.
• P.S: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오늘도뇌는거짓말을한다 #한빛비즈 #책 #글 #추천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