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마존 웹 서비스(AWS)로 시작하는 데브옵스 - AWS를 활용한 빠르고 효과적인 데브옵스 활용법
권영환 지음 / 정보문화사 / 2020년 6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아마존 웹 서비스(AMAZON WEB SERVICES)를 이용하여 클라우드 인프라 관리 및 데브옵스(DEVOPS) 도입과 구현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한 책이다.
데브옵스(DEVOPS)의 역사와 기원, 기대 효과와 구성 요소, 성공 사례를 통해 이해하고 관련 지식을 습득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안내하고 있다.
컴퓨터 전공자가 아닌 일반인들에게 #데브옵스 를 아냐고 물으면 대부분 모를 것이다. 인문학 출신자 중에서 국문학 출신이 이 책을 보면 외계어 라고 생각하면서 당장 덮을 수도 있는 책이다.
개발 담당자와 데브옵스는 생긴지 얼마되지 않은 새로운 업무방식의 패러다임이라 대부분 모르는게 당연 할 수 밖에 없다.
#DevOps 의 사전적의미는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의 하나로, 개발(development)과 운영(operation)을 결합한 혼성어이다.
시스템 개발자와 운영을 담당하는 정보기술 전문가 사이의 소통, 협업, 통합 및 자동화를 강조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을 말한다. 정확한 정의가 존재하지 않는 추상적 개념에 해당하지만, 소프트웨어 제품이나 서비스를 알맞은 시기에 출시하기 위해서 개발과 운영이 상호의존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의미로 통용된다.
아직 기업에서도 완전히 정착되지 않은 문화이기 때문에 지금 당장 어떤 루트를 밟아야 한다는 건 없다. 데브옵스는 기존에 개발자들은 개발만 했다.
운영에도 참여하고 피드백을 계속적으로 받아야 하기 때문에 더 많은 업무량과 운영이라는 분야에 대한 지식도 필요해 진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만큼 더 많은 지식이 필요하게 되었다는 이야기이다.
개발단계를 간소화 하는 작업을 통해서 인원감축도 생각 할 수 있고 기업의 입장에서는지출이 줄어들고 수입이 늘어나니 좋은 것이지만 일자리가 줄어들고 업무량은 많아지는 것이니 일반 직장인들에게도 좋다고 하기는 어렵다.
추세는 지켜봐야 하겠지만 지금 당장은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서 다른 분야에도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도록 준비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이 책은 어렵게만 느껴질 수 있는 IT 용어들을 일상의 언어를 통해 명료하게 전달하고 있는 것이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말할 수 있다.
P.S 저자 : #권영환
대학 시절 응용 수학과 소프트웨어 공학을 전공하였다. 졸업 후 2002년 16대 대통령 선거 당시 민주당 대선 후보인 노무현 대통령의 공식 웹 사이트 노하우(www.knowhow.or.kr)와 개혁 국민 정당, 노사모 등의 웹 사이트 개발과 시스템 운영 업무를 담당하였다. 이후 추미애 의원, 천정배 의원, 남경필 의원 외 다수의 국회의원 웹 사이트 및 커뮤니티 개발에 참여 하였다.
2005년부터 현대상선에서 Microsoft Exchange 기반 통합 그룹웨어 서비스 개발과 운영을 담당하였으며, 이후 현대그룹 내 주요 계열사의 그룹웨어 통합 프로젝트 수행에 참여하였다. 2015년부터 현대택배 포털의 클라우드 전환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현대그룹 계열사 인프라의 클라우드 Migration 프로젝트와 Microsoft System 관련 30개 이상의 다양한 프로젝트 수행 경험을 가지고 있다.
현재 현대그룹의 IT 계열사인 현대무벡스(Hyundai Movex)에서 대·내외 고객사를 대상으로 클라우드 컨설팅 및 SA를 담당하고 있다. 호기심 많은 청중년으로써 사가의 재미있는 세상(blog.naver.com/saga111)이라는 IT, DevOps, 보안, 클라우드, 인공지능, 취미(캠핑, 게임, 레고 등) 관련 다양한 내용을 주제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
#책 #글 #정보문화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