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습관 처방 - 비만과 암, 만성질환에 저항하라
김선신 지음 / 지식너머 / 2020년 7월
평점 :
✅ 비만, 암, 당뇨… 한국인의 10대 질병은 원인은 생활 습관이다.
한국인의 평균 기대수명은 83세로, 1970년 이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반면 건강수명은 꾸준히 감소해 64년에 불과하다.
다시 말해 모든 국민이 20년에 가까운 기간을 ‘아프거나 병든 상태’로 보내고 있다는 이야기다.
그리고 대부분의 경우, 이 ‘아픈 기간’은 개인의 사회 활동이 가장 높은 효율을 보이는 장년기, 그리고 평생의 노력을 보상 받을 것으로 기대되는 노후 시기에 집중되어 있다.
또한 비만, 당뇨, 만성질환 등 소위 생활습관병이 사망의 주요 원인으로 떠오르고 있는 지금, 세계는 이 보이지 않는 살인자들에 대항하는 새로운 해법을 모색 중이다.
이 책의 저자 #김선신 는 라이프스타일 메디슨 분야에서 독보적인 경험을 쌓아온 사람이다.
남들처럼 입으로만 떠드는 것이 아니라 보디빌딩 대회에 도전하고, 39층 빌딩을 걸어서 오르며, 직접 싼 도시락으로 매일의 식이처방을 실천하는 등 그 효과를 몸소 증명하고 있다고 한다.
이 책을 읽고 일주일간 나의 습관 및 식단과 운동량을 점검 하는 계기가 되었다.
일주일에 음주를 세번 이상하고 그 다음날 똥 💩 을 남들보다 많이 싼다. 똥 💩 을 많이 싸니 살은 찌지 않지만 장이 안좋은 것 같다. ( 하루에 세번 이상 화장실에 가는 경우도 있다.)
그나마 직업이 현장을 뛰어다니는 토목 기술자라서 운동량이 많지만 술을 자제하고 야식을 금해야 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인간은 참 습관이 중요하다. 자신이 나쁜 습관을 조금씩 바꾸는 것만이 자신의 건강을 지키는 방법은 아닐까.
📚 책속으로:
건강해지는 것은 나의 선택이다. 내가 타고 난 것을 바꾸기는 어렵지만 건강한 생활습관으로 내가 가지고 있는 잠재적 건강의 최대치를 끌어내면 된다. 결국 이것이 지금 의학계의 화두인 ‘라이프스타일메디슨’이다.
주변 사람들이 나에게 물어본다. “얼마나 오래 살려고 매일 도시락 싸오고 운동하고 그래? 힘들지 않아?” 오래 살고 싶어서가 아니다.
다들 이야기하듯 열심히 관리를 한다고 해서 ‘절대’ 아프지 않는 것도 아니다. 가능한 ‘최상의 나’로 살고 싶어서, 죽는 날까지 가능한 아프지 않고 살고 싶어서 노력하는 것이다.
#습관처방 #지식너머 #다독다독서평단 #추천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