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공지능에 대체되지 않는 아이로 키우는 법 - 4차 혁명시대 부모들이 알아야 할 진짜 교육
김지영 지음 / 피그말리온 / 2020년 5월
평점 :
절판
오늘날 부모들의 대표적인 고민이 교육이다.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는 기술과 급변하는 사회에 부모의 불안과 걱정은 늘어만 간다.
‘우리 아이를 어떻게 키워야 할까?'라는 고민에 '인공지능시대에'라는 조건까지 붙으니 가뜩이나 만만치 않은 자녀교육문제가 더 어렵고 모호한 일이 돼버렸다.
인공지능에 대체되는 일자리, 미래에 사라질 직업 등에 대한 자료와 통계가 매해 늘고 있다. 실제 인공지능의 능력은 날로 발전하여 인간을 뛰어넘는 건 시간문제인 듯하다.
인공지능에 일자리를 빼앗기고, 먹고살기 위해 인공지능과도 경쟁을 해야 하는, 더 나아가 인공지능의 지시를 받게 될 것 같은 미래에 과연 아이들이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을까.
예전에 읽었던 책 #메타인지학습법 에서는 친구이자 캘리포니아 대학 심리학 교수인 리사손은 창의력은 메타인지를 키우는 좋은 학습법 이라고 했다. 그녀는 그의 책에서 이렇게 말했다.
“공부와 좋은 성적은 학생에게 매우 중요한 요소들이다. 하지만 공부와 성적보다 더 중요한 게 있다.
이 세상의 모든 아이가 성공해서 행복하게 사는 것이다. 성공을 하려면 성장을 해야 하고 성장을 하려면 두려움을 이겨내는 용기가 필요하다.
포기하지 않는 용기, 도전하는 용기, 실수를 극복하는 용기, 창피함을 무릅쓰는 용기, 모르는 것을 인정하는 용기, 다른 사람에게 물어보는 용기 등 생각보다 엄청나게 많은 용기가 필요한 게 바로 학습이다.
공부를 잘하는 아이로 키우고 싶은가? 그렇다면 단순하게 암기하는 공부가 아니라 새로운 것을 배우고 익히는 학습을 시켜라.
세상 모든 부모가 아이들에게 암기가 아닌 학습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아이의 생각을 믿으면, 아이들은 스스로 토끼들의 세상에서 벗어날 용기를 가지게 될 것이다.”
아무튼 이 책은 예측 불가능한 미래로 불안하고 답답한 부모들을 위한 지침서다. 20년간 수많은 부모에게 자녀 양육과 교육 문제를 상담해준 저자가 환경에 적응하는 것을 넘어 변화를 이끄는 아이로 키우기 위해, 인공지능에 대체되지 않고 인공지능과 공생하며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아이로 자라기 위해 지금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그 해답을 제시한다.
스스로의 행복을 경영할 수 있는 사람으로 성장하도록 키우는 근본적인 교육에 초점을 맞춰 구체적인 방법론을 세세히 알려준다.
저자는 시대가 변해도 인간의 궁극적 목적은 달라지지 않는다고 말한다. 그건 바로 행복이다.
부모가 바라는 것 역시 아이가 스스로의 행복을 경영할 수 있는 어른으로 성장하는 것이며, 인공지능시대에 무엇보다 갖춰야 할 힘 역시 자기 행복 경영 능력이다.
자존감이 높고 회복 탄력성이 높은 사람은 환경에 대응하고 능동적으로 자기 삶을 가꿔나갈 수 있기 마련이니 말이다.
저자는 인공지능시대에 갖춰야 할 자질로 문제 창조력, 자기 조율력, 비판적 사고력, 자기 표현력 등 열 가지를 내세우며 이러한 기본기를 다지는 데에 있어 가정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어떤 시대에든 교육의 본질은 변하지 않으며, 그 본질에 충실한 교육을 통해 사람의 가치를 찾아야 하지 않을까.
#육아의신 #인공지능에대체되지않는아이로키우는법 #피그말리온 #김지영 #몽실북클럽 #몽실서평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