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바꾸는 하버드 성공 수업 - 하버드에서 강조하는 성공을 위한 자기관리법
류웨이위 지음, 이재희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포기의 시대를 살고 있다. 현재를 투자하고 노력해서 미래의 성공을 향해 달려가는 것이 아니라, 다 포기하고 그냥 한 번뿐인 인생 즐길 수 있는 만큼 최대한 즐기며 살자는 욜로(YOLO)가 유행이다.

심지어 하마터면 열심히 살 뻔했다는 책 제목에 열광한다. 어린 시절부터 배웠던 극기와 성실, 절약과 노력이라는 올바르고 소중한 가치들을 무시하라고 사방에서 주장하는 혼돈의 시절이다.


“당신이 곤경에 빠진 것이 부모의 잘못은 아니다.
스스로 마땅히 져야 하는 책임을 그들에게 떠넘기지 말고, 그 곤경 속에서 교훈을 얻어야 한다.”

- 빌 게이츠

지금의 하버드는 단순히 대학이 아니라 하나의 브랜드, 그것도 성공을 상징하는 브랜드가 되었다.

하버드는 미래를 이끌어갈 엘리트들을 사회에 대량 공급하면서 세상을 밝히는데 일조하고 있다.

빠른 속도로 발전하는 오늘날, 자본의 힘에 기대어 부자가 된 사람중에도 물론 하버드 출신이 대거 포진했다.

하버드 교수들은 학생들에게 늘 이렇게 경고한다. “ 만약 사회에 진출한 후에 언제 어디서라도 일이 원하는 대로 풀리고 바라는 평다를 얻고 싶다면, 하버드에 있는 동안 한가로이 햇볕을 쬘 시간이 없어야 한다. 모든 위대한 꿈은 탄생과 키움의 과정 중에 꾸준한 태도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라고...

이 책의 저자는 “삶이 바다라면 강인한 의지를 가진 사람만이 바다를 건너 부두에 도착할 수 있다.”라는 마르크스(MARX)의 말을 강조한다. 또 내면을 정복한 사람만이 자기 삶의 주인으로 살 수 있다고 말한다. 그러나 누구나 성공적인 삶을 꿈꾸면서도 현실에서는 개인적 욕망과 타성에 젖어 살아간다.

이를 극복하려면 먼저 무기력하고 나태하며 적극성이 부족한 자신과의 투쟁을 통해 자기관리 능력을 향상해야 한다.

자기관리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은 하나의 ‘투쟁’이다. 그것도 자신과의 투쟁. 그만큼 까다롭다.

하버드 교육자들은 이 점을 인식하고 자기감정과 행동을 제어하고 관리할 수 있는 훈련 과목을 개설하고 중점적으로 지도했다.

학생들이 자신의 약점을 이겨내고 ‘불패’의 강자가 될 수 있도록 도왔다. 이런 정신적ㆍ육체적 고도의 훈련이 하버드가 수많은 인재를 길러낸 비결이다

1%의 사람이 세상을 움직이고 99% 사람은 1% 사람이 만들어 놓은 판에 따라 움직인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다.

우리는 수동적으로 그들이 만들어 놓은 판에 움직여야 할까. 아니면 우리가 창조적으로 판을 만들어서 움직여야 할까.

당장 이 책을 읽고 강한 의지력을 갖고 실천해야 한다.

📚 책속으로 :

• 자신을 무기력하게 만드는 나쁜 정보는 과감히 거부하라. 잘못된 정보는 우리를 종종 함정 속에 빠뜨리며 오류를 범하게 만든다, 자기 통제력을 상실하게 만드는 주범이다.

거짓말이 천 번 반복되면 진실이 된다. 잘못된 정보가 반복해서 입력되면 우리는 그것을 기정사실로 받아들인다.

• 삶은 당신을 속이지 않는다. 단지 당신이 삶을 간파하는 기술이 부족할 뿐이다. 자기 몸과 생각이 외부로부터 간섭받지 않는다면, 삶에 방해가 되는 환경을 헤쳐 나갈 수 있다. 행복의 여정이 시작된다.


#나를바꾸는하버드성공수업 #리드리드출판 #책 #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