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 준비, 어떻게 할까요? - 시니어 인생 출발선에 선 당신에게
황국영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인의 기대 수명은 82.7세로 ‘100세 시대’가 현실화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는 고령화와 노인 문제가 심각하다고 이야기만 할 것이 아니라, 50대 이후의 인생에 대해 적극적으로 고민하고 연구해야 한다.

벌써 은퇴 준비할 나이가 되었다. 이제는 40대 중후반 부터 은퇴를 준비해야 한다.

어영부영 준비를 하지 않는다면 자식에게 민폐를 끼치거나 노후에 외롭고 고독한 독거노인으로 살 수 있다.

노후에 월세방에서 라면을 먹느냐 아니면 럭셔리하게 고급레스토랑에서 와인을 마시면서 스테이크를 쌍칼질 하면서 먹고 사는냐는 노후준비에 달려있다.

📖 저자 #황국영 이 말하는 노후에 피해야할 4가지.

1. 돈 없어서 빌빌대면서 자식 눈치 보지마라.

2.무리한 투자를 하지마라.

3. 준비 없는 창업은 금물

4. 귀가 크리넥스 보다 얇은 팔랑귀 라서 사기꾼 에게 넘어가지 마라. “돈 “되는 투자라고 접근하면 99% 사기꾼.

이 책은 총 8장에 걸쳐 은퇴 후 생활을 어떻게 보내면 좋을지 꼼꼼하게 짚어준다.

1장 ‘은퇴’에서는 은퇴 준비를 잘하는 방법

2장 ‘돈’에서는 노후 자금 준비와 관리법

3장 ‘일’에서는 재취업에 성공하는 구체적인 방법

4장 ‘생활’에서는 은퇴 후 새로운 생활을 꾸려가는 데 도움이 되는 정보.

5장 ‘취미’에서는 성공적인 노후 생활을 위한 취미 활동 찾기와 나아가 돈 벌이가 되는 취미.

6장 ‘관계’에서는 나이 들수록 돈보다 더 중요해지는 관계에 대해서 알려준다.

7장 ‘건강’에서는 시니어들이 꼭 지켜야 할 건강수칙과 치매 예방법

8장 ‘마음’에서는 은퇴 후 생활을 준비하는 마음가짐에 대해 함께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보다 행복하고 의미 있는 노후 생활을 다짐한다.

살다보니 아직 인생을 잘 모르는 20~30대 젊은이들이 말하는 ‘꼰대’ 의 말은 대부분 진리인 경우가 많다. 그들의 경험에서 우리는 배워야 한다.

마지막으로 이 책은 50대 전후 정년퇴직자나 인생에 대한 생각을 정리하고 싶은 사람, 자기계발이 필요한 사람에게 적극 추천한다.

📚 책속으로:


우리나라 부모가 노후 준비를 못 하는 이유 중 65.4%가 자녀의 교육비와 결혼 준비 때문이라고 한다. 자녀들은 ‘N포 세대’로 연애와 결혼, 꿈도 포기할 정도로 경제적 압박을 받고 있다.

부모도 힘들고, 자녀도 힘든 이 상황은 무엇이 문제일까? 은퇴 빈곤층과 N포 세대가 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바로 자녀가 어릴 때부터 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준비하는 것이 모두가 행복할 수 있는 길이다.

세계적으로 우리나라 부모처럼 자식에게 돈을 쏟아붓는 나라도 없을 것이다. 특히 자녀의 교육비는 노후 준비 과정에서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문제이기도 하다.

부모의 소득 수준과 삶의 가치관, 자녀의 적성 등 다방면에서 교육비를 고려해야 한다. 소득에 비해 무리한 교육비 지출이 부모의 과도한 욕심은 아닌지, 남의 시선을 의식한 것은 아닌지 진지하게 생각해봐야 한다.

#은퇴준비어떻게할까요 #한국경제신문 #책 #글 #추천책 #노후준비 #베이비부머세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