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당신 앞의 10년, 미래학자의 일자리 통찰 - 최윤식 박사의 미래 한국 리포트: 일, 회사, 능력 편
최윤식 지음 / 김영사 / 2020년 5월
평점 :
🚀 비장의 무기는 인성이다.
우리는 변화의 한가운데 있다. 현기증이 날 정도로 빠른 변화에 넋 놓고 있다가는 살아남기가 쉽지 않다.
일자리에서는 원격 근무가 가능한 직종의 경쟁력이 올라가고, 온라인 교육이 확대되면서 세 가지 트렌드가 나타나며, 재택근무가 다양한 분야에 파장을 미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로 ‘비대면(untact)’이라는 신조어가 유행하고 있다.
앞으로 의료계의 원격진료, 제조업과 음식점 등의 마케팅, 금융권, 공연 문화계에서도 더 활발하게 도입될 것으로 예상된다.
기업과 소비자 사이에서 데이터와 클라우드의 강점을 활용한 ‘비대면=언택트’ 방식은 더욱 확장될 것이다.
21세기 전반기는 2020년의 코로나19 사태 이전과 이후의 시기로 나뉠 것이며 교육 분야도 큰 차이를 보이게 될 것이다.
오프라인 학교가 사라지고 온라인 학교가 그 자리를 대체하지는 않을 것이다. 대신 온라인 교육의 비중이 높아지고, 학교와 교사의 역할, 부모와 사회의 역할이 변화될 것이다.
이 책에서 미래학자 최윤식 박사는 미래 직업과 일자리를 예측하는 핵심 키워드를 먼저 제시한다. ①성장, ②이동, ③소멸, ④창조, ⑤변화 로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의 핵심은 책 마지막에 있다. 저자는 “비장의 무기는 인성이다” 라고 말하면서 이렇게 말하고 있다.
“ 미래 사회에서는 정보나 지식을 많이 가진 것보다 지식의 가공과 유통을 다루는 사람의 인성이 중요해지는 시대가 된다.
미래 사회는 가상공간 안에서 실제 얼굴을 보지 않거나 아바타만으로 소통하고 프로젝트를 하는 경우도 생긴다.
한 곳에 모여 일하지 않고 세계 도처에 흩어져 일한다. 이런 환경에서는 능력도 중요하지만 원활한 협업을 위한 좋은 태도, 시간과 업무 약속을 잘지키는신뢰성이 더 중요하진다.”
결국 3천년 전에 공자가 말한 것과 비슷하다. ‘인’ 을 갖추고 나서 미래의 혜안을 갖으라고.... 인성교육을 백만번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단순한 지식만으로는 앞으로 더욱더 살 수 없는 시대이다. 인간이 되고 나서 그 다음에 지식이다. #성공 을 논하기 전에 인간이 먼저 되어야 한다. ( 인,의 ,예 , 지, 신 )
📚 책속으로:
• 미래 ‘일’의 키워드를 기억하라
미래에는 스스로 고용 시간과 형태를 결정하는 플랫폼 노동자, 고급 프리랜서, 가상 노동자가 뜰 것이다.
영화를 만들 듯 모였다가 흩어지는 일을 반복한다. 흥미로운 점은 기계가 인간의 일을 소멸시키듯 인간도 기계의 일을 소멸시킨다는 것이다. 미래 인간은 신기술의 도움을 받아 두뇌와 근력을 강력하게 업그레이드해 숙련 기술을 빠르게 학습할 수 있기 때문이다.
• 미래 ‘회사’의 움직임을 파악하라
소비자는 신기술이 만들어낸 환상에 열광할 것이다. 상식을 뛰어넘는 환상적 기술을 계속 경험하면 자신이 선호하는 가치, 자신이 믿는 신념을 구현할 수 있는 가상의 세계를 갈구하게 되고, 기업은 이에 부응할 것이다.
미래 소비자는 환상을 사고 미래 기업은 환상을 판다. 손, 자동차, 몸을 선점한 자가 미래 산업을 지배한다.
• 미래 ‘능력’을 갖추어라
미래 사회에서 누가 가장 오래 살아남고 가장 큰 부와 권력을 갖게 될 것이냐는 오로지 통찰력의 수준에 달려 있다.
패턴화, 일반화, 추상화를 연습해 통찰력을 발휘할 수 있는 뇌를 만들어야 한다. 외국어 능력 대신 기계어 능력, 기억력 대신 창의력을 높여 미래를 준비해야 한다. 지식의 유효기간이 짧아지고 있어 평생교육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된다.
#당신앞의10년미래학자의통찰 #미래학 #최윤식 #책 #김영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