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트] 먼나라 이웃나라 21~22 : 러시아 1~2 세트 - 전2권 - 시즌 2 지역.주제편 먼나라 이웃나라
이원복 글.그림, 그림떼 그림진행 / 김영사 / 2020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 이원복 교수님과 함께 떠나는 세계여행

#러시아 를 아는가?

러시아 🇷🇺 하면 생각나는 것이 톨스토이, 푸틴, 스탈린 , 레닌 , 공산 국가 등이 있다.

극동에서 동부 유럽의 유라시아 대륙에 걸쳐 있는 나라이고 9세기 루시에 국가 기원을 두며 1917년 러시아혁명이 일어날 때까지 대제국을 이루다 1924년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 연방으로 거듭났다.

1990년 고르바초프의 냉전종식 정책으로 각 공화국들에 민족주의 분규가 일어나면서 1991년 12월 31일 소련이 해체, 독립국가가 되었다.

주요 도시는 수도인 모스크바를 포함하여 상트페테르부르크, 노보시비르스크(Новосибирск, Novosibirsk), 예카테린부르크(Екатеринбург, Ekaterinburg), 니즈니노브고로드(Нижний новгород, Nizhnii novgorod), 카잔(Казань, Kazan), 첼랴빈스크(Челябинск, Chelyabinsk), 옴스크(Омск,Omsk), 사마라(Самара, Samara), 로스토프나도누(Ростов-на-дону, Rostov-on-don), 우파(Уфа, Ufa), 블라디보스토크(Владивосток, Vladivostok), 하바롭스크(Хабаровск, Khabarovsk) 등 이다.

어릴때 부터 세계사 에 관심이 많아 읽어본 만화로 재밌게 러시아에 대해서 알 수 있는 책이다. ( 필자의 자랑 같지만 세계사 과목은 한번도 100점을 놓친 적이 없다.)

아마 이 책 #먼나라이웃나라 는 어릴때 한 번은 읽어 봤으리라 생각한다.

이 책을 읽으면 러시아의 근현대사가 한눈에 보인다. 그만큼 저자 #이원복교수 님의 해박한 지식을 엿볼 수 있었다.

• 이원복 교수 : 1946년 대전 출생. 1966년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에서 건축학을 수학했다.

저자의 약력을 잠시보면 역시 공대출신이다. 공대 출신이 책을 쓰면 뭔가 다르다.



“공산혁명은 왜 러시아에서 일어났을까? 표트르 1세와 예카테리나 2세 등 개혁 군주가 출현해 러시아를 열강의 반열에 올려놓은 것은 사실이지만, 그들은 변함없이 무소불위의 절대 권력자였다.

농노제에 절망한 농민들은 푸가초프의 난을 일으켰고, 러시아 최초의 민주혁명인 데카브리스트의 난은 차르의 군주권에 도전한 최초의 정치운동이었다.”

역사를 아는자가 미래를 엿볼 수 있었다고 했는가. 이 책은 남녀노소 누구에게 필독서로 꼬옥 한 번은 읽어봐야 할 책이다.

마지막으로 나이가 들수록 역사및 철학을 공부해야 인간은 성장한다고 굳게 믿는다.

#먼나라이웃나라 #전근대편 #책 #김영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