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겟티드 - 당신이 누른 ‘좋아요’는 어떻게 당신을 조종하는가
브리태니 카이저 지음, 고영태 옮김 / 한빛비즈 / 2020년 4월
평점 :
절판


‘미래의 석유’ 데이터를 둘러싼 전쟁, 당신이 누른 ‘좋아요’가 그들의 표적이 된다.

우리의 일상은 참 많이 바뀌었다. 아침에 일어나자 마자 SNS를 보거나 아무생각 없이 ‘좋아요’를 찍기도 한다.

하지만 우리가 쓰는 SNS는 우리의 행동과 성격을 그대로 파악한다.

일반인들은 잘모르지만 우리가 SNS에 글을 쓰면 쓸수록 개인의 성향을 파악할 수 있다.

심지어 무엇을 보고 무엇에 반응했는가에 따라 맞춤형 광고를 내보내고 메시지를 뿌려준다.

지난 몇 년간 소셜미디어가 음모론과 가짜뉴스의 유통 채널로 이용되면서 사회적 적대감과 양극화로 긴장이 고조되어왔다.

카더라 통신이 진실인양 호도되고 그것을 공유하면서 점점 세상은 양극화 현상으로 달려간다.

SNS를 이용해서 국민의 눈을 가리고 정치적 선전으로도 이용된다.

앞으로 우리모두가 투명성과 신뢰를 기반으로 한 세계를 건설하는데 참여해야 하고 날카로운 비판정신으로 가짜뉴스와 그들의 속임수에 속지 않아야 한다.

빅 데이터가 우리 삶에 미치는 영향이 궁금한 사람이라면, 한 번쯤 ‘쿠키 허용’과 ‘이용약관 동의’에 의문을 품어본 사람이라면, 우리가 매일매일 생산해내는 무수한 디지털 발자국들에 대한 주권을 고민하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읽어보기 바란다


📚 책속으로 :

데이터베이스에서 끌어낸 진정한 가치가 바로 이런 광고와 메시지에 있었고, 이를 통해 유권자들을 상대로 한 미세한 타겟 광고가 가능해졌다.

즉 케임브리지 애널리티카의 데이터 과학자들은 유권자를 비슷한 사람들끼리 세밀하고 분류했고, 그 개별 집단에 맞춰 수많은 다양한 광고를 만들었다.

기본 콘셉트가 동일한 수백 또는 수천 개 버전의 광고들이 개개인에게 전송되어 그들의 생각을 바꾸어놓았다.

#책 #글 #타겟티드 #브리태니카이저 #한빛비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