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 불패의 법칙 - 구글 최고의 혁신 전문가가 찾아낸 비즈니스 설계와 검증의 방법론
알베르토 사보이아 지음, 이지연 옮김 / 인플루엔셜(주)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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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처음부터 ‘될만한 ‘ 놈을 찾아야 시장을 이긴다.

이 책은 쉽게 말해 스타트업. 창업과 관계있는 책이다.

시쳇말로 ‘될놈은 되고 안될놈은 안된다.’ 라는 말이 있다. 하지만 우리는 될놈이 될려고 책을 읽고 공부하는 것 아닐까.

믿고 읽는 #정재승교수 의 추천사가 쓰여져 있다.

“냉혹한 비즈니스 정글에서 성공을 포획할 모든 탐험가들에게 보석 같은 나침반을 선사하는 책” 이다 라고...

대부분의 신제품이나 아이디어는 시장에서 실패한다. 실패의 룰을 깨뜨릴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처음부터 될 만한 아이디어를 설계하는 것’이다.

#알베르토사보이아 는 구글 최초의 엔지니어링 디렉터이자 혁신 전문가이다.

스탠퍼드대학교에서 아이디어 검증 전략을 수년간 강연해온 ‘혁신 마이스터’ 탁월한 아이디어를 설계하는 최적의 방법론을 우리에게 알려준다.

이제는 글로벌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한 에어비앤비는 하룻밤 프리토타입을 활용해 잠재 고객 데이터를 확보하고 이 비즈니스가 ‘될 놈’임을 깨달은 케이스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출신 작가 앤디 위어의 소설 《마션》도 프리토타이핑의 대표적 사례다.

이처럼 알베르토 사보이아는 시장에 새로운 아이디어, 제품, 비즈니스 모델을 선보이려는 모든 기업가와 비즈니스맨들에게 당장 활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 검증 기법을 실리콘밸리 기업들의 사례를 들어 흥미진진하고 실용적으로 제시했다.

저자는 이 책에서 시장 테스트를 위해 비싼 비용을 들이거나 전문가들의 의견을 구하는데 쓸데없는 시간과 공력을 들이지 말고 자체적으로 저렴하고(저자는 100달러 이하를 제안한다), 빠르고, 로컬하게, 숫자로 된 ‘나만의 데이터’를 얻어야한다고 강력하게 조언한다. 이를 얻는 방법론이 바로 ‘프리토타이핑’이다

이 책에 나오는 대부분의 사례는 비즈니스 아이디어에 기초하고 있다.

‘될 놈’ 인 아이디어를 찾아내 그것을 제대로 만들고, 시장 성공을 이루고, 거기서 금전적 보상을 거둬들이는 것은 기분 좋은 일이다.

하지만 우리가 특히 의미가 있고 세상에 도움이 되는 아이디어를 가지고 똑같은 것을 달성한다면 이루 말할 수 없이 기쁠 것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 책속으로 :

‘생각’만으로는 어느 아이디어가 ‘될 놈’인지 아닌지 결정할 수 없다. 여러분이 아무리 깊이 생각해도 마찬가지다.

남들의 생각이나 의견을 통해서도 결정할 수 없다. ‘전문가’들의 생각이라 해도 마찬가지다. 여러분은 노스트라다무스가 아니다.

나도 노스트라다무스가 아니고, 누구든 마찬가지다. 기껏해야 우리의 예측은 ‘가끔씩’ 옳았던 것으로 밝혀질 뿐이다. 그리고 그 대부분은 ‘운빨’이다. ‘될 놈’은 ‘생각랜드’에서 연역이나 귀납으로 도출될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니다.

‘될 놈’은 실제 세상에서 실험을 통해 발견되어야 한다. 그런데도 대부분의 시장조사는 생각랜드에 기초를 두고 있다.

생각랜드에 기초한 시장조사가 왜 위험한지, 가장 흔한 시장조사 도구인 ‘포커스그룹(focus group)’을 보면 뚜렷이 알 수 있다.

#아이디어불패의법칙 #책 #글 #인플루엔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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