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적의 학습포트폴리오 - 입시가 변해도 흔들리지 않는
권태형 지음 / 지식너머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입시가 달라져도 당신의 아이는 흔들리지 않아야 한다. ( #독서가답이다 )

정권이 바뀔때 마다 교육정책이 바뀌고 입시제도가 바뀐다. 학생과 학부모 는 어디다 초점을 두어야 할지 몰라한다.

학력고사 세대라서 (구 세대) 그런지 필자의 부모님은 특별히 이런 입시 관련 책을 찾아서 읽지도 않았다.

그저 묵묵히 그 흔한 과외 한 번 받지 않고 교과서 위주로 선생님 말씀 잘 듣고 예습, 복습을 하면서 공부한 것 같다.

특히 경험상 복습은 정말 중요한 것 같다. (자랑 같지만 그렇게 공부해서도 전교 1등을 늘 고수 했다.)

하지만 이제는 예전처럼 공부 하면 안된다. 정보및 전략전이다.

필자가 학부모에게 늘 말하는 말이 있다.

공부를 잘하는 아이로 키우고 싶은가? 그렇다면 단순하게 암기하는 공부가 아니라 새로운 것을 배우고 익히는 학습을 시키고 많은 책을 읽으라고...


필자는 공대출신 으로 늘 사람들에게 난 대깨공 ( 대가리 깨져도 공대가야 한다.) 이라 말한다.

또한 현시대는 “과학과 기술이 답이다. “라고 후학도 에게 편협적인 발언 같지만 말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 격변하는 진로직업 환경 속에서 자신의 소질과 적성을 찾아가는 과정은 이제 단순한 덕목이 아닌 필수 역량이 되었다.

하지만 취업은 갈수록 어려워지고, 많은 직업들이 사라지고 또 생겨난다.

요즘 20~30대 젊음이들은 취업을 해도 3년을 버티지 못하는 것 같다. 한 우물을 파지 못하고 여기저기 끼웃 거리다가 좌절한다.

현시대는 IT,ICT 기반의 새로운 기술혁신은 산업구조뿐 아니라 사회구조까지 변화시켜가고 있다.

결국 우리 아이들이 경제생활의 주체로 살아나갈 가까운 미래의 일터는 지금과는 아주 다를 것이다.

이런 큰 변화 속에서 우리 아이들이 가까운 미래에 없어질 직업을 목표로 삼아서는 안된다.

작가도 곧 사라질 직업으로 예상된다. 요즘은 기계가 글을 더 잘쓴다. 다양한 자료를 넣어주면 알고리즘에 따라 글을 써 내려 간다.

예전에 아버지가 이런말을 하셨다. 글쓰는 문인들은 처자식 밥 굶어 죽이기 딱 좋은 직업이라고...

앞으로 수학과 물리를 못하는 문과출신들은 폐지나 주워야할 시대가 도래할 수도 있다.

베이컨은 ‘아는게 힘이다’라고 했다. 아는 만큼 보인다.

정보화 시대를 맞이하여 이 책은 초등 자녀가 있는 학부모들은 한번쯤 읽어 봐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새로운 시대에 떠오르는 직업들에 대한 정보와 이해가 절실하며, 진로 코치로서 부모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이다.

이 책을 선택한 순간, 당신의 자녀는 이미 다른 아이들 보다 한걸음 앞섰다고 보아도 좋다.

마지막으로 이 책의 저자 #권태형 의 말에 공감한다.

“아무리 좋은 문제집이라 해도, 아무리 좋은 강의라 해도 실천으로 이어지지 않으면 성과를 얻을 수 없다.부모 역시 마찬가지이다.

입시 정보들을 찾아다니고 아이에게 도움이 된다는 학습법을 듣고 읽는다 해도 실천으로 이어지지 않는다면 그 노력은 빛을 볼 수 없다.”

실천없는 게획이나 정보는 공허한 메아리 소리일뿐... 당장 실천하라.

📚 책속으로 :

우리 아이들이 수능 시험을 볼 때 어떤 문제들을 풀게 될까요? 다음은 2020년도 실제 수능 문제입니다. 한 눈에 보아도 단순히 수학이나 과학 교과 내용을 잘 안다고 해서 곧바로 정답을 찾을 수 있는 것은 아니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도중에 ‘제시문’ 또는 ‘문제 조건’이라는 길고 높은 산을 넘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독해력이라는 등산 스킬이 요구됩니다. 주어진 제시문부터 제대로 파악하고 나서야 정답의 실루엣이 보이는 것이죠.

. <책 읽은 후 부모숙제>는 그 변화의 시작점을 만드는 작업이니 꼭 실천하시기 바랍니다.
_<들어가는 글> 중 <이 책을 200% 활용하는 방법>

* 현승이의 실패 사례 분석

•어릴 때부터 책 읽는 습관이 전혀 되어 있지 않은 상태로 초/중학교 시절을 보냄 → 실패잠복기 시작

•고등학교 입학 후 성적의 급락. 원인을 알지 못한 채 학원, 과외 등을 전전 → 부정확한 진단으로 독해력 부족 악화

•EBS 수능영어 한글 해석본을 읽지 못함. ‘읽기’ 능력과 관련된 현승이의 수많은 실패 사례들에서 동일한 원인이 발견됨 → 근본독해력의 부재


#대깨공 #진로 #교육 #입시 #무적의학습포트폴리오 #초중등학부모필독서 #지식너머 #메타인지학습법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