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7초에 승부하라 - 백만 조회수 영상 만드는 유튜브 마케팅 비법
팀 스테이플스.조시 영 지음, 이윤진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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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백만 조회수 영상 만드는 유튜브 마케팅 비법.

우리는 지금 ‘동영상 시대’에 살고 있다. 당신의 영상이 아무리 그럴 듯한 메시지를 잘 담아냈더라도 산만하고 혼란스러운 인터넷 눈사태에 곧 파묻힐 운명이다.

소셜미디어와 디지털미디어가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시대다. 자고 일어나면 수백만 개의 콘텐츠가 쏟아지는 것이 인터넷 세계의 냉혹한 현실 아닌가?

이 책은 총 공유 횟수 5,000만에 달하는 인기 영상 제작자 팀 스테이플스의 공유할 만한 영상으로 제품 홍보에 성공하는 9가지 전략을 제시한다.

유튜브가 대세인 지금 마케팅에도 영상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

요즘 많은 크리에이터 들이 유튜버 이다.남녀노소 자신을 PR하고 일상등을 찍어서 올린다.

하지만 구독자수가 많은 유튜버와 구독자수 100명도 안되는 유튜버의 차이는 분명 있다.

어떤 사람은 한달에 수 천만원~수억 이상 수입이 생긴다. (이제는 1인 기업이다.)

어떤 사람은 지루하고 재미없는 유튜브 영상을 찍어 올려서 타인에게 보라고 권유하는 사람도 있다. 구독할려다가 바로 취소한다.

일단 재미가 있어야 한다. 아니면 다른 사람과 차별화된 그 무언가의 한방이 있어야 한다.

이 책의 저자 #팀스테이플스 는 엄청난 확률을 뛰어넘어 총 공유 횟수 5,000만에 달하는 인기 영상을 제작했다.

축구 스타 호날두가 노숙자로 변장한 것으로 유명한 광고 영상으로 헤드폰 브랜드 ROC는 전통적인 광고에 돈 한 푼 안 들이고 수백만 달러의 수익을 거두었다.

크리스마스 저녁 식탁에 사람처럼 모여 앉아 다양한 인간 캐릭터를 흉내 낸 광고 영상으로 이름 없던 사료 브랜드 프레시펫은 주식시장에 상장되었다.

저자가 책속에서 말하는 9가지 전략은 이것이다.

✅ 전략1 공유할 만한 영상을 제작하라

기업이 보여주고 싶은 것이 아닌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만들어야 한다.

✅ 전략2 공유하는 이유를 이해하라

영상을 보는 사람의 기쁨, 놀라움, 자부심 등의 감정을 건드려서 그들의 시선을 사로잡아야 한다. 사람들이 영상을 공유하는 또 하나의 이유는 ‘이기심’ 때문이다. 부정적인 의미라기보다 사람들은 영상 제작자의 필요에 의해서가 아니라 자신의 필요와 흥미에 관심을 두고 이를 기준으로 영상을 공유한다는 의미다.

✅전략3 가치 제공에 집중하라

공유 가능한 영상을 만든다는 것은 ‘아주 큰 가치가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 해당 영상을 시청하는 사람들이 자기 친구와 그 영상을 공유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대중이 영상을 공유하도록 만드는 데 일조하는 것은 바로 감정이다. 기쁨과 놀라움이 대표적이다. 이들 요소를 영상에 녹이면 이를 보는 사람들의 마음 역시 움직일 것이다. 영상을 제작할 때 꼭 기억해야 할 한 가지가 있다면 바로 사람들은 자신을 있어 보이게 만드는 영상을 공유하고 싶어 한다는 점이다. 가령 영상을 공유한 자신이 멋져 보이거나, 지적으로 보이거나, 웃겨 보이는 콘텐츠가 대중에게 가치 있는 동영상이다.

✅ 전략4 스스로의 목소리를 찾아라

인터넷이 나오기 전에 유명인은 힘들게 만들어졌다. 할리우드는 킹메이커였고 영화사와 방송사, 음반사 임원들은 차세대 스타를 지명하는 막대한 권력을 쥐고 있었다. 스타들은 최고가 되길 바라며 그 유명한 할리우드 기계 안에서 만들어져야만 했다.

✅ 전략5 강력한 제목을 만들어라 전통적 스토리텔링 방식의 기승전결 기법 따르지 말고 시작 부분에 모든 정성을 쏟아야 한다.

이 책의 제목처럼 영상의 가장 핵심 부분을 처음 7초 안에 보여줘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기업들이 스토리텔링 기법에 어긋나는 하이라이트를 먼저 보여주는 방식에 여전히 거부감을 느낀다. 사람들은 매일 인터넷을 하며 수없이 많은 콘텐츠를 읽고 메시지를 받는다. 따라서 한 콘텐츠에 집중하는 시간은 매우 짧다. 새로운 콘텐츠를 접하면 2초에서 7초 안에 해당 영상을 끝까지 볼지 말지 결정한다.

✅ 전략6 문화 트렌드를 접목하라

현재 문화 트렌드를 파악해 영상에 녹이라는 의미다. 이것을 ‘파도타기’라고 부른다. 파도를 타면 대중문화의 탄력을 받고 그 위에 자신만의 변화를 더해 어떤 식으로든 그 주제에 새로운 가치를 더할 수 있다.

✅ 전략7 각본을 뒤집어라

각본이란 결국 사람들이 예측할 수 있는 내용이다. 흔해 빠진 캠페인이나 사회적 트렌드를 토대로 그 기업이 어떤 메시지를 전달할지 예상되는 부분이 있다. 이를 뒤집는 전략이 필요하다.

✅ 전략8 플랫폼을 이해하라

유튜브는 초기에는 입소문을 타기 좋은 플랫폼으로 인식됐다.
유튜브에 올라온 콘텐츠 중 좋은 콘텐츠라면 몇 년이 지나도 사람들이 검색을 통해 보게 된다. 도서관에서 오래된 책을 찾고 읽듯이 말이다. 이러한 유튜브의 특성을 이해하고 활용해야 한다.

✅ 전략9 만들기 전 테스트하라

기업이 관계를 맺고 싶은 타깃층이 자사 콘텐츠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진솔하게 알 수 있는 과정이 ‘테스트’다. 영상에 대한 사전 테스트는 거대하지 않아도 된다. 주요 내용은 같지만 도입 부분 10초 동안 다른 영상 3~4개만 올리고 이 중 사람들이 가장 몰입하는 영상이 무엇인지만 파악해도 충분하다. 중요한 점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결과를 따르는 것이다. 기업 관계자들 개인적 감정이 아니라 검증된 데이터를 토대로 어떤 영상이 가장 좋은지 결정하는 게 중요하다.

이 외에도 이 책은 어떻게 좋은 영상을 만들어 성공적인 유튜버가 되어서 캐쉬를 땡기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기술되어 있다.

힘들게 영상을 찍고 편집해도 효과가 없고 구독자 수가 늘지 않는다면 이 책을 일독하기를 권하고 싶다.

📚책속으로 :

우리는 ‘디지털 인플루언서’가 초고속으로 만들어지는 시대에 진입했다. 어떤 사람들은 끊임없이 도전하고 실패하는 반면 어떤 사람들은 인터넷 세상의 수많은 소음을 뚫고 성공할 수 있는 이유가 뭘까? 우리는 한 가지 패턴을 발견할 수 있다.

가장 성공한 미디어 스타들은 자신만의 독특한 목소리를 분명히 알고 있으며, 디지털 우주 너머 사람들에게 닿고자 그 목소리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일단 자신이 아닌 것이 무엇인지부터 생각하고 이를 제외시켜 나가야 한다.

이렇게 하나씩 당신의 브랜드가 ‘아닌 것들’을 나열하고 지워 나가면 ‘진짜 목소리’를 깨달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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